2024년 06월 29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안양시, 수암천 병목안공원 산책로 개통…녹색복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26 13:14
안양 수암천 병목안공원 산책로 전경

▲안양 수암천 병목안공원 산책로 전경 제공=안양시

안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안양시는 그동안 단절됐던 수암천 산책로 금용2교에서 공원교 구간 약 470m 연장사업이 완료돼 산책로 전 구간 이용이 가능하다고 26일 밝혔다.


병목안시민공원 인근 수암천 상류부는 수리산에서 흘러나오는 맑은 물로 인해 여름철 안양시민이 휴가를 즐기는 명소다. 시민이 수암천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안양시는 2022년 3월 실시설계용역에 들어가 산책로 조성을 추진했다.


그러나 일부 주민 반대로 2022년 10월 공사가 중지됐고, 산책로 조성에 찬성하는 주민들은 원안 추진을 요구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에 따라 안양시는 공청회를 6회 열고 8회에 걸쳐 주민면담을 진행하며 갈등을 해소해 올해 3월 공사 재착공 협의를 이끌었다.


협의 이후 3개월간 연결공사를 거쳐 병목안시민공원을 포함한 수암천 산책로 전 구간은 안양시민을 위한 친환경 보행공간으로 거듭났다.




안양 수암천 병목안공원 산책로 전경

▲안양 수암천 병목안공원 산책로 전경 제공=안양시

안양시는 홍수가 일어나도 유수 흐름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수암천 산책로 선형을 결정했다. 하천에 진입할 수 있는 데크계단 2곳, 징검다리 1곳도 유속이 빠른 상류 특성을 고려해 안전하게 시설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지역주민 숙원사업인 수암천 병목안공원 산책로 개통을 통해 시민이 안전하게 자연을 즐길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주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천과 산책로를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