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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헌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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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일렉 시티 타운’ 日 ‘야쿠시마’ 도로 달린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23 11:00
18일(현지시각) 진행된 일렉 시티 타운 전기버스 구매의향서 체결식에서 이와사키 요시타로 이와사키그룹 CEO(왼쪽)와 조원상 현대차 일본법인(HMJ) 법인

▲18일(현지시각) 진행된 일렉 시티 타운 전기버스 구매의향서 체결식에서 이와사키 요시타로 이와사키그룹 CEO(왼쪽)와 조원상 현대차 일본법인(HMJ) 법인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일본 상용차 시장에 전기버스를 공급한다.


현대차는 지난 18일(현지시각) 이와사키그룹과 무공해 전기버스 '일렉 시티 타운' 공급을 내용으로 하는 구매의향서(LOI) 체결식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아울러 이날부터 일렉 시티 타운 계약에도 본격 돌입했다.


이와사키그룹은 일본 도쿄 임페리얼 호텔에서 일본 가고시마현을 중심으로 운수·관광 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다.


구매의향서는 본 계약에 앞서 일부 구체적인 계약 조건을 제외하고 큰 틀에서 계약 체결과 관련된 상호간 합의 사항을 정한 것이다. 현대차는 이와사키그룹과의 구매의향서 체결에 따라 올해 4분기 출시되는 전기버스 일렉 시티 타운 1호차 전달을 시작으로 내년 1분기까지 총 5대를 공급한다.


이와사키그룹은 현대차로부터 구매하게 될 일렉 시티 타운을 야쿠시마에서 노선 버스로 운영할 예정이다.




일렉 시티 타운의 운행 지역으로 사전 선정된 곳은 1993년 유네스코(UNESCO) 세계자연유산으로 선정된 야쿠시마다. 야쿠시마는 일본 열도의 남서쪽 말단에 위치한 504㎢ 면적의 섬이다. 해발 1000m 이상의 산지에 아열대와 아한대의 기후가 동시에 나타나 다양한 식물 생태계가 구성돼 있고 수천년 수령의 삼나무숲과 습지 등 특색 있는 자연 환경이 형성된 곳이다.


올 4분기 일본 시장 공식 출시를 앞두고 지난 5월 시험 운행에 투입된 현대차 전기버스 '일렉 시티 타운' 이미지.

▲올 4분기 일본 시장 공식 출시를 앞두고 지난 5월 시험 운행에 투입된 현대차 전기버스 '일렉 시티 타운' 이미지.

현대차가 일본에서 처음 선보일 일렉 시티 타운은 현지 상황에 맞춰 특화 개발된 9m급 전장의 중형 저상 전기버스다. 145kWh 용량의 배터리와 최고출력 160kW를 발휘하는 모터가 탑재됐다.


이를 통해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는 220km(일본 기준) 이상을 확보할 예정이다. 충전은 일본 현지 사정에 맞춰 차데모(CHAdeMO) 방식을 적용해 충전 인프라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 동시에 최대 180kW급(2구 충전 기준) 급속 충전이 가능하도록 했다.


현대차는 지난 2022년 아이오닉 5를 시작으로 일본 시장에 진출해 넥쏘 수소전기차, 코나 일렉트릭,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 등 현지 승용차 시장에서 100% 전동화 모델만을 선보이고 있다. 내년에 새로운 콤팩트 전기차 모델 출시로 다양한 수요층을 사로잡아 일본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 전환을 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일렉 시티 타운에 이어, 일본의 전기차 시장 상황을 고려해 추가적인 상용 전기차 모델 투입도 검토 중이라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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