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1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의정부시, 환경자원센터 선호시설화 주민경청회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29 22:24

의정부=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의정부시는 22일과 26일 환경자원센터(자원회수시설 신설) 선호시설화 주민경청회를 흥선동행정복지센터 및 송산3동행정복지센터에서 각각 개최했다.


의정부시는 2023년 7월 '의정부 생활폐기물과 소각 및 처리시설 문제해결 시민공론장'을 통해 5년간 진척 없이 표류한 사업을 원점 재검토했다.


또한 신뢰성 및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민이 직접 공론장을 설계했으며, 시민의 치열한 토론과 합의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최대한 존중해 전면 수용했다.


시민공론장에서 압도적인 결과로 뜻이 모인 재정사업으로 의정부시는 소각장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첫 단계로 환경자원센터(자원회수시설 신설) 선호시설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 22일 흥선동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환경자원센터(자원회수시설 신설) 선호 시설화 주민경청회 인사말

▲김동근 의정부시장 22일 흥선동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환경자원센터(자원회수시설 신설) 선호 시설화 주민경청회 인사말. 제공=의정부시

김동근 의정부시장 26일 송산3동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환경자원센터(자원회수시설 신설) 선호 시설화 주민경청회 인사말

▲김동근 의정부시장 26일 송산3동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환경자원센터(자원회수시설 신설) 선호 시설화 주민경청회 인사말. 제공=의정부시

시민공론장을 통해 이정부시는 시민 뜻을 모아 폐기물처리시설을 신설하는데 합의를 이끌었으며, 시설 입지 또한 결정했다. 아울러 시민 집단지성과 합리적 판단을 통해 도출된 소중한 결과에 대해 단지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진정한 시민협치를 이루고자 이번 주민경청회를 개최했다.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종합기술의 설명이 끝난 뒤 시민의견을 모으기 위해 주민편익시설에 대한 선호도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의정부시는 이번 주민경청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검토한 뒤 기본계획에 반영해 기획재정부-환경부 등 중앙부처와 업무협의에 나설 계획이다. 주민소통 역시 지속적인 간담회와 현장방문을 통해 불편사항을 반영하고 지역 생활환경을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주민경청회에서 “의정부시 미래를 위한 주요 결정을 시민과 함께 해나갈 수 있어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시민과 더 많이 소통하고 치열하게 논의해 의정부시 당면과제를 하나씩 해결해 진정한 의미의 내 삶을 바꾸는 도시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