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에너지경제 정재우 기자 경북도는 29일 도청에서 '공공형 택시호출앱 도입을 위한 검토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이 보고회는 택시업계의 과도한 수수료 부담과 승객의 호출료 지출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됐다.
현재 택시 호출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이뤄지며, 일부 주요 앱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어 택시 업계는 높은 이용 수수료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지난해 5월 지역 실정에 맞는 경북형 택시호출앱 도입을 요청받아, 1월부터 용역을 착수했다.
지방행정발전연구원은 경북도, 시군 및 택시업계와 협력해 기존의 택시 앱과 지자체 앱, 기업 앱의 장단점과 비용을 분석했다.
최종 보고회에서 제안된 '기업앱 연계형 택시호출앱'은 택시 사업자의 추가 비용 부담을 줄이고 승객들에게는 호출료 부담 없이 프로모션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에서는 카드 결제 수수료의 일부(약 0.65%)가 기업의 수익으로 돌아가지만, 차량 랩핑비와 이용 수수료(매출액의 2.8%)는 기업이 부담한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을 위해 지역 브랜드 콜센터와 연계한 전화 예약 서비스도 제공된다.
경북도는 택시 대수와 콜센터 통합 여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각 시군에 택시호출앱을 도입하고 확대할 계획이다. 기업의 프로모션 제공과 택시업계 및 시군의 적극적인 참여와 홍보가 필요하다.
최영숙 경북도 경제통상국장은 “기업앱 연계형 호출앱은 비용 부담을 줄이고 기존 플랫폼을 활용해 빠르게 도입할 수 있다"며, “브랜드 콜센터가 통합된 지역을 중심으로 먼저 도입하여 택시업계에 활력을 주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