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강원축산경진대회 한우고급육품평회 개최…9개 우수농가 선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01 07:46

최우수상 이호민(양양), 우수상 이진영(홍천군)·송일호(정선군), 장려상 김진선(삼척)·이정재(양구)·김병욱(철원) 농가
출하성적 우수농가 홍천군 휩쓸어…최우수상 조병기·우수상 자승하·장려상 이범재 농가

강원축산경진대회 한우고급육품평회

▲강원도와 농협 강원지역본부는 31일 음성 축산물 공판장에서 '강원축산경진대회 한우 고급육품평회'를 개최했다. 제공=강원도

강원=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강원도와 농협 강원지역본부는 '강원축산경진대회, 한우 고급육 품평회'를 지난 30일과 31일 음성 축산물 공판장에서 개최했다.


'강원축산경진대회'는 도내 축산농가의 가축개량의 성과를 평가하고, 도내 축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1968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이번 품평회는 전문기관인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한우 평가와 연간 출하성적 우수농가 평가 등 심사했ㄷ다.


이에 출품축 평가에서 △최우수상 이호민(양양군), △우수상 이진영(홍천군), 송일호(정선군), △장려상 김진선(삼척시), 이정재(양구군), 김병욱(철원군) 농가가 입상했다.


연간 출하성적 우수농가 평가에서는 △최우수상 조병기(홍천군), △우수상 장승하(홍천군), △장려상 이범재(홍천군) 농가가 선정됐다.




출품축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호민(양양군) 농가의 출품우는 도체중 504kg, 등급 1++A로 2520만원(경매단가 5만원/kg)에 낙찰돼 낙찰단가가 일반 경매가(2만1100원/kg) 보다 월등히 높아 강원 한우의 우수성을 체감할 수 있었다.


또 이날 우수상을 받은 이진영씨 농가 지난 해 전국 한우능력평가대회 국무총리상 수상에 이어 이번 대회에서는 육량 지수, 근내지방도, 등심단면적 등 평가에서 1000만점 996범을 받아 홍천 한우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특히 한우 출하 성적 우수 분야는 도내 전체 농가 가운데 홍천군 3농가가 최우수를 비롯해 모든 순위를 휩쓸었다.


시상은 오는 9월 5일 횡성 가축시장에서 열리는 '강원축산경진대회 한우 암소품평회'와 같이 진행할 예정이다.


홍천군 관계자는 “이번 대회 우수상 수상은 홍천한우명품화 육성사업을 통한 홍천군 한우 사육농가의 노력의 결과물이다"라며 “앞으로도 우량 유전자 보전 및 개량 사업을 지원해 홍천한우의 품질 우수성을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원특별자치도 관계자는 “이번 대회가 개최될 수 있도록 노력해준 유관기관 및 관계자와 참여 농가에 감사하다"며 “9월 5일 횡성가축시장에서 진행되는 한우 암소 품평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대회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