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0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박영철 연천군의원 “맨발걷기 산책로 설치 필요하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9.03 23:22

연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박영철 연천군의회 의원은 3일 열린 제287회 연천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맨발걷기 활성화를 통한 군민 건강증진 정책'을 제안했다.


박영철 의원은 행복한 삶과 건강증진과 체력단련을 위해 맨발걷기 활성화 필요성을 설파한 뒤 이를 위해 체육시설 및 근린공원과 학교 등 주민의 일상과 밀접한 곳에 맨발걷기 산책로 설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를 위해 △일정구간 시범지역 사업으로 설정해 황토 맨발걷기 구간으로 개선하고 먼지털이 기계 및 발을 씻을 수 있는 쾌적한 시설과 신발보관소 설치 △주거 밀집지역 주변 및 학교 내 맨발걷기 체험장 조성 △주거 밀집지역 인근 뒷동산과 체험시설 주변에도 맨발걷기 산책로 설치 등을 제안했다.


박영철 연천군의회 의원 5분 자유발언

▲박영철 연천군의회 의원 5분 자유발언. 제공=연천군의회

다음은 박영철 연천군의회 의원이 발표한 5분 자유발언 전문이다.


본 의원은 건강한 100세 시대에 필요한 행복한 삶과 건강증진 및 체력단련을 위해 지속적이며 실천 가능한 “맨발걷기 활성화"를 목적으로 '연천군 맨발 걷기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2024년 7월4일 발의 시행하였습니다.




이를 위한 체육시설 및 근린공원과 학교, 아파트 단지 등 주민의 일상과 밀접한 곳에 군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맨발 걷기를 즐기며 건강증진과 체력단련을 할 수 있도록 '맨발걷기 산책로 설치'가 필요함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요즘 지속적으로 맨발걷기 열풍이 불고 있어 내 집과 일상생활에 가까운 체육시설 및 근린공원, 학교, 아파트 단지 등에 맨발로 걸으며 산책을 하시는 분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반면 연천군 관내 맨발걷기 산책로는 최근 조성된 망곡근린공원 내에 있는 1.2km 구간의 황토길이 유일하며 그마저도 근린공원 내 자연토로써 빗물에 씻겨져 작은 돌들이 많아 맨발로 걷기에는 부적합한 상태에 있습니다.


연천군 관내에는 황토흙, 마사토 등 적합하게 설치된 맨발걷기 산책로가 한 곳도 없어 맨발걷기를 하는 군민들께서는 타 시-군으로 이동하여 맨발걷기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의학적으로 우리 몸 중에 발은 건강의 거울이고 심장에서 보낸 혈액을 다시 온몸으로 순환시켜 펌프작용을 해야 하는 '제2의 심장'이며 우리 몸에서 심장과 가장 먼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맨발걷기는 혈액순환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운동이라고 합니다.


또한 맨발걷기는 염증과 암 발생을 줄이고 수면의 질을 높여주며 지압의 효과로 상처 치유와 우리 몸의 독소를 빠르게 중화시켜 통증완화, 세포재생 촉진 등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타 지자체의 대표적인 맨발걷기 산책로 조성사례를 보면 경기도 과천시 청계산 자락 '생각하는 숲'에 450m의 황토길 맨발 산책로와 발을 씻을 수 있는 곳이 있으며, 도중에 쉼터와 벤치도 여러 곳에 설치하여 맨발로 걷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산책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일산호수공원 내 참나무 숲속에 맨발공원 조성과 신발 보관소를 설치하여 시민들께서 맨발 걷기 산책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하도록 하였습니다. 서울시의 대표적인 황토길 산책코스 8곳 중 중랑구에 있는 용마폭포공원 내의 황토길 코스는 감탄을 자아내게 하는 곳이 있습니다.


연천군도 군민들께서 바쁜 일상 속에서 걷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유지하고 힐링할 수 있도록 생활공간 주변에 맨발걷기 산책로와 체험장을 조성하여 군민건강증진과 쾌적한 주거환경에 기여를 하고자 다음과 같이 정책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시범지역 사업으로 전곡근린공원, 망곡근린공원 내 산책로에 가능한 일정구간을 설정하여


황토 맨발걷기 구간으로 개선하고 먼지털이 기계 및 발을 씻을 수 있는 쾌적한 시설과 신발보관소 설치 등 연천군민의 건강증진 및 힐링공간으로 조성되어질 수 있기를 제안드립니다.


둘째, 주거밀집지역 주변 및 학교 내에 맨발걷기 체험장 조성을 제안드립니다. 주거지역 주변 공터 및 학교 내 놀이터 운동장 등을 활용한 20m~100m 규모의 황토흙 걷기 체험장을 조성하여 유아 및 학생 체험과 주민들의 건강증진 여건을 개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주거밀집지역 인근 뒷동산과 체험시설 주변에도 맨발걷기 산책로를 연차적으로 조성하여 주시길 제안드립니다.


본 의원은 연천군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맨발걷기를 즐기며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맨발걷기 산책로와 체험장을 활성화하여 군민복지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김덕현 군수님께 제안을 드립니다. 적극 검토하여 주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