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국무조정실 공공기관 27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1위는 한국개발연구원이 차지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이어 2위 한국환경연구원, 3위 산업연구원 순으로 분석됐다.
2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조실 공공기관 2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9월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은 341만6885로 1위를 기록했다.
기업평판연구소는 8월 23일부터 9월 23일까지의 국조실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373만979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국조실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가 산출됐다.
국조실 공공기관 1위를 기록한 한국개발연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9만3672 미디어지수 105만8025 소통지수 156만5882 커뮤니티지수 57만1596 사회공헌지수 2만77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1만6885로 분석됐다.
2위를 기록한 한국환경연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2867 미디어지수 57만5043 소통지수 144만9940 커뮤니티지수 65만3945 사회공헌지수 15만6835로 브랜드평판지수 294만8629로 분석됐다.
3위 산업연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2만4768 미디어지수 51만8606 소통지수 83만9306 커뮤니티지수 74만4088 사회공헌지수 4만7349로 브랜드평판지수 218만9394로 집계됐다.
한국교통연구원 브랜드는 브랜드평판지수 202만9184로 4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브랜드는 브랜드평판지수 184만1356으로 5위를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한국행정연구원, 한국교육개발원, 국토연구원,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법제연구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 통일연구원, 건축공간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조세재정연구원, KDI국제정책대학원, 육아정책연구소,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국무조정실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국무조정실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268만9387개와 비교하면 3.19%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46% 하락, 브랜드이슈 5.51% 하락, 브랜드소통 0.25% 하락, 브랜드확산 49.74% 상승, 브랜드공헌 11.95% 상승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