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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규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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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3Q 영업익 7511억원…전년 동기비 20.9%↓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0.08 11:48

해상 운임 폭등·경쟁 심화 따른 마케팅비 증가 탓 감소
사업 방식·모델 혁신, B2B 가속화 등 구조적 변화 추진

LG 트윈 타워. 사진=박규빈 기자

▲LG 트윈 타워. 사진=박규빈 기자

LG전자는 올해 3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22조1769억원, 영업이익 7511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잠정 공시했다.


매출액은 3분기 최대치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7% 늘어났다. 영업이익은 하반기 들어 급등한 물류비 영향·마케팅비 증가에 전년 동기 대비 20.9% 줄었다.


LG전자는 앞서 2분기 실적 발표 이후 진행한 콘퍼런스콜에서 “하반기 해상 운임 비딩 결과 컨테이너당 평균 해상 운임이 전년 동기 대비 약 58% 상승하고 광고비 등 마케팅 경쟁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수요 회복 지연·원재료비 인상·해상 운임 변동 등 어려운 대외 환경이 이어지고 있지만 전사 매출 규모를 꾸준히 늘려 나가는 점은 의미가 있다"며 “사업 방식과 모델 변화, 기업 간 거래(B2B) 사업 가속화 등 포트폴리오 고도화 차원의 노력이 사업의 근원적 경쟁력 제고로 이어지며 성장의 모멘텀을 유지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가전 구독·소비자 직접 판매(D2C)·볼륨존 확대 등 다양한 사업 방식 변화는 가전 등 레드 오션으로 평가받던 주력 사업 분야의 꾸준한 매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경기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B2B의 성장세도 꾸준하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플랫폼 기반 콘텐츠·서비스 사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영업이익 기여도를 꾸준히 높이고 있는 점이 긍정적이다.




구체적으로 생활 가전은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구독 사업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3분기는 해상 운임 인상에 더불어 주요 시장의 수요 회복 지연에 따른 판가 하락 요인이 수익성에 일부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지역별 제품·가격 커버리지 다변화·온라인 사업 확대 등을 지속하며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전장 사업은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다소 영향을 받고 있으나, 100조 원 수준 수주 물량의 차질 없는 공급을 지속하고 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도 늘려 나간다.


홈엔터테인먼트 사업은 3분기 북미, 유럽 등 선진 시장의 올레드 TV 수요가 점진 회복세를 보였지만, LCD 패널 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함에 따라 원재료비 부담이 이어졌다. 사업의 또 다른 한 축이자 수익성 기여도가 높은 웹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고속 성장은 계속될 전망이다.


LG전자는 △콘텐츠 경쟁력·편의성 강화 △생태계 확대 △광고 사업 경쟁력 고도화 등을 추진하며 웹OS 콘텐츠△서비스 사업 확대에 가속도를 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비즈니스 솔루션(BS) 사업은 다양한 사업군·제품 라인업을 기반으로 버티컬(Vertical, 특정 고객군)별 맞춤형 수주 활동을 강화해 나간다. AI PC·게이밍 모니터 등 프리미엄 IT 라인업을 확대하고 상업용 디스플레이 사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등 미래 기술 확보도 지속한다. 로봇·전기차 충전기 등 유망 신사업 분야 투자 또한 일관되게 추진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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