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광주=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기자 광주시는 21일 초월읍 행정복지센터에서 교통지원 정책 발전 방안 논의를 위한 제3차 현장 밀착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방세환 경기광주시장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들과 KD운송그룹 허덕행 상무이사, 정책 수혜자인 일반시민이 함께 참석했으며 시는 대중교통 혁신 정책과 철도 광역 교통망 구축을 위한 주요 사업을 설명했다.
시는 시민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한 대중교통 혁신 정책으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연차별 추진 △시민 중심 버스 노선체계 개편 △교통취약지역 수요응답형(DRT) 똑버스 도입 △광역버스 노선 확충 △광주형 학생 전용 통학버스 운영 등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2030 철도 시대 광역 교통망 구축을 위한 주요 사업으로 △수서~광주선 복선전철 △위례~삼동선(위례신사선 연장)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경강선 연장(경기광주~용인남사) △판교~오포 경전철 사업 등을 진행 중이며 편리한 교통거점 도시 실현에 힘쓰고 있다.
특히, '교통취약지역 수요응답형(DRT) 똑버스' 사업은 교통 소외지역 승객의 호출 및 사전 예약을 통해 운영되는 사업으로 평소 대중교통 이용에 어려움을 겪던 시민들의 불편 해소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이와 관련 “교통은 시민들의 생활편의와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분야"라며 “광주시가 수도권 접근성을 높이고 50만 자족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혁신적이고 체계적인 교통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장 밀착토론회는 정책 수요자인 시민들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직접 듣고 정책에 반영해 보다 빠른 민생문제 해결과 향후 정책 발전 방안 논의를 위한 회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