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의 '이색 마케팅'이 계속되고 있다. 올해 5월부터 시작된 외부업체 제휴 마케팅이 점유율 확대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 만큼 당분간 이러한 전략은 계속될 전망이다. 최근에는 구매자에게 이더리움을 지급하는 도시락을 출시하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31일 가상자산업계에 따르면 빗썸은 최근 편의점 브랜드 이마트24와 손잡고 '이더리움 함박 스테이킹 파스타 도시락'을 선보였다. 이 도시락에는 1만원 상당의 이더리움을 받을 수 있는 쿠폰이 동봉돼 있다. 쿠폰의 QR코드를 인식하면 빗썸 애플리케이션에 접속되고 쿠폰 번호를 입력하면 코인이 지급되는 방식이다.
최근 이더리움 시세 상승폭이 더딘 만큼 투자자들에게 더 큰 인기를 끌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같은 1만원어치를 지급한다고 가정했을 때 이미 전고점을 넘어선 비트코인보다 전고점에 한참 못 미치는 이더리움이 차익실현 규모가 클 수 있어서다. 이더리움 시세가 지지부진해도 장기 보유자들의 보유량은 사상 최고치에 달한 상황이라 급등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빗썸의 '코인 도시락'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5월에도 빗썸과 이마트24는 비트코인 도시락을 출시해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고 판매 초기 3주 동안 준비된 3만개가 완판됐다. 당시 쿠폰을 통해 빗썸에 유입된 투자자도 1만명을 넘었다.
빗썸은 이후에도 여러 유통업체와 제휴해 다양한 상품을 출시했다. 비트코인 도시락을 출시한 직후 또 다른 편의점 브랜드인 CU와 피자데이 이벤트를 진행했다. 지난 6월에는 투썸플레이스와의 리워드 이벤트, 7월에는 뚜레쥬르·던킨도너츠와 콜라보해 비트코인을 지급하는 상품을 선보였다.
이달 들어서도 네이버 N골프와 공동으로 아마추어 골프대회를 개최했다. 신세계 그룹의 이커머스 플랫폼 'SSG(쓱)'과도 협업해 '쓱데이'에 참여한 고객 전원에게 100억원 상당의 비트코인을 나눠주는 이벤트로 화제를 모았다. 또한 롯데월드와 제휴해 종합이용권 및 입장권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이 같은 '이색 마케팅'은 업비트 등 경쟁사에서 찾아볼 수 없는 사례로 점유율 확대에 기여했다. 올해 초 20%대에 머물던 빗썸의 시장 점유율은 5월 이색 마케팅 전략을 실시한 이후 9월에는 38%까지 급성장했다. 같은 시기 업비트의 점유율이 58%로 축소된 점을 고려할 때 '점유율 뺏어오기' 전략이 적중했다는 평가다.
이 덕에 빗썸 내부에는 기존 마케팅 부서와 별도로 생활 밀착형 제휴만 전담하는 '제휴추진실'이 신설됐다. 별도의 조직이 마련될 정도로 빗썸의 주력 마케팅 전략이 된 것이다.
이날 오후 기준 빗썸의 점유율은 35%로 지난달 대비 소폭 하락했으나 업비트의 점유율도 55%로 축소된 상태다. 코인원 등 하위 거래소의 거래대금이 일시적으로 상승하면서 점유율이 잠시 주춤한 것으로 보인다. 빗썸이 '이더리움 파스타 도시락'을 포함한 이색 마케팅에 다시 집중하는 것도 주춤한 점유율을 다시 끌어올리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빗썸 측 관계자는 “다양한 시도의 제휴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는데 노력하고 있다"며 “꾸준한 마케팅으로 고객들에게 친근하고 익숙한 거래소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