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 '부의 상징'으로 불리는 일명 '지바겐'의 전기차 모델을 시승했다. 험난한 오프로드 주행을 통해 이차가 왜 2억원을 훌쩍 넘는지 온몸으로 깨닫는 경험이었다.
웅장한 소리를 내뿜는 내연기관 모델도 훌륭했지만, 전기차 모델 'G580EQQ'는 더 똑똑하고 편안한 주행을 제공하는 강력한 '오프로더'였다.
13일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경기도 용인시 AMG 스피드웨이서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클래스' 오프로드 익스피리언스 데이를 개최하고 'G580 위드 EQ 테크놀로지(G580EQ)' 시승회를 진행했다.
행사는 도심에선 느낄 수 없는 G클래스의 매력을 전달하기 위해 '오프로드' 주행 위주로 구성됐다. 험난한 바위길, 30 각도의 사이드힐, 수심 0.8m 도강, 30도 경사의 업힐 주행 등 G클래스가 아니면 지나갈 수 없는 극한의 코스로 진행됐다.
특히 내연기관(디젤) 모델인 G450d와 비교 시승을 통해 파워트레인별 특징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었다.
금일 행사의 주인공 G580EQ는 기존 내연 기관 모델과 동일한 프레임을 유지하면서 새롭게 개발된 견고한 후륜 강성 차축의 조합이 적용됐다.
특히 4개 바퀴 근처에 각각의 모터를 달아 상황에 맞게 바퀴별 구동력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이 인상 깊었다. 차량이 도로환경에 맞게 바퀴 구동을 제어하면서 어떤 상황이든 돌파할 수 있게 컨트롤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통해 G580EQ는 새로운 기술 'G턴'을 구사한다. G턴은 차량이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할 수 있는 기능으로 각 바퀴마다 구동력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시스템이다. 이는 오프로드 주행 시 마주치는 막다른 길에서 쉽게 빠져나오기 위해 탑재됐다.
수월한 비교를 위해 처음엔 내연기관 모델 G450d를 탑승했다. 내연기관 모델의 경우 각 바퀴의 구동력을 수동으로 조정해야하기 때문에 '디퍼렌셜 락' 기능을 통해 후륜 구동력을 제어하고, '로우 레인지' 버튼을 눌러 차량의 단을 낮춰 출력을 최대화 시키는 과정이 필요했다.
구동이 제한되다 보니 차량은 덜컹거리며 딱딱하게 앞으로 나아갔다. 내연기관 모델 역시 오프로드에 최적화 된 차량이다 보니, 바위길, 업힐, 사이드힐 모두 무난히 통과했다. 웅장한 소리까지 함께하다 보니 '역시 이게 지바겐이구나' 하는 기분이 들었다.
한편으론 내연기관으로도 충분히 험로를 넘나드는데 보다 무거운 전기차가 과연 차별적인 성능을 갖췄을까하는 걱정도 들었다.
이는 쓸데없는 걱정이었다. G580EQ를 타는 순간 차원이 다른 편안함이 느껴졌다. 전기모터가 달려있다 보니 내연기관에 뒤처지지 않는 출력을 자랑했고 오히려 훨씬 부드러웠다.
또 차량이 알아서 휠의 구동력을 제어하다 보니 번거로운 차량 조작이 필요 없었다. 그냥 운전자는 핸들 조향만 잘 신경 쓰면 됐다.
뿐만 아니라 가파른 경사를 올라갈 때, 내연기관의 경우 지속적으로 엑셀을 밟아야했고, 이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다소 어려웠는데, G580EQ는 이 불편함을 해소시켜줬다.
전기모델에만 탑재된 '크롤기능'을 통해 출력 단계만 설정해놓으면 엑셀을 밟지 않아도 차가 알아서 일정한 속도로 돌파한다. 바퀴마다 달린 제어모터가 상황에 맞는 구동력을 뿜으며 차량을 컨트롤하기 때문에 가능한 기능이다.
차량을 통해 강을 건너는 코스에서도 G580EQ가 내연기관을 앞섰다. G580EQ는 제원상 수심 85cm까지 도강이 가능한 반면, 내연기관 모델은 75cm에 그친 도강 성능을 보유했다,
이에 대해 벤츠 관계자는 “G580EQ의 경우 보닛에 엔진이 없고, 차체도 내연기관 보다 높아 보다 수월한 도강이 가능하다"며 “특히 벤츠가 공들여 만든 탄소복합소재로 제작된 언더바디 보호 플레이트가 배터리를 완벽히 보호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G580EQ는 배터리 성능도 차급대비 뛰어나다. 118 kWh 용량의 고전압 리튬 이온 배터리가 탑재돼 국내 인증 기준 최대 392km의 1회 충전 복합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배터리셀 제조사는 중국의 CATL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