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정선군은 '2024년 올해의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2024년 한 해 동안 추진한 주요 군정 시책과 역점사업 중 언론에 보도된 33개 뉴스를 대상으로 전 직원 설문조사와 언론사 투표로 선정했다.
1위에 '아리아라리 뮤지컬,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서 전 세계인의 극찬받아' 뉴스가 차지했다. 정선아리랑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뮤지컬 퍼포먼스 '아리아라리'는 지난해 세계 3대 공연예술축제 중 하나인 호주 애들레이드 프린지 페스티벌에서 6000여 작품과의 경쟁을 뚫고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하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어 올해 8월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공연예술축제인 영국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 초청돼 전 세계 관객들에게 찬사를 받으며, 정선아리랑의 우수한 공연문화를 알리는 데 크게 기여했다.
2위에 '정선군, 정선군립도서관 개관식 개최'로 정선군립도서관은 국민 고향 정선의 다양한 체험과 교류, 문화공연, 전시 등 지식복합문화 소통공간으로서 다양한 문화행사와 공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군민의 문화적 삶의 질을 높이고 있다.
3위에는 올해 말까지 40만여 명의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국민고향 정선 가리왕산 케이블카, 대한민국 대표 촬영명소 등극'이 선정됐다.
또 4위로 '정선군, 버스완전공영제 4년 만에 이용객 2배 증가'가 선정됐다. '와와버스'는 공영제 시행 이전 대비 이용객이 2배 이상 증가했으며, 101억원의 경제효과를 유발했다. 또한 고용인원 증가에 따른 양질의 일자리 창출효과와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왔으며 연간 400톤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소시켰다.
5위 '정선군, 군립병원 신축병동 개원'을 비롯해 △'가리왕산케이블카 탑승객 전년 동기간 대비 38% 증가' △'정선군 백종원 대표와 폐광지역 경제 활성화 프로젝트 추진' △'정선아리랑제, 아리랑의 고향 국민고향 정선서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성황' △'국민고향 정선, 가을하늘 담은 돌리네와 물결치는 은빛 억새 향연 제29회 민둥산 은빛 억새축제 개최' △'정선군, 평생학습도시 선정'이 6위부터 10위로 각각 선정됐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민선 8기 군민이 행복한 정선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주요 현안사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정선아리랑의 세계화를 통해 국민 고향 정선을 글로벌 관광도시로 발전시키고,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