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다 회원과 가맹점 수를 보유한 카드업계 1위 신한카드에 대해 애플페이 시장 진입설이 커지면서 독점체제가 깨진 이후 나타날 업계 판도 변화에 시선이 모인다. 신한카드가 대표 상품을 앞세워 빠르게 회원수를 늘려갈 것이란 예상이 실리면서 수익성 확대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신한카드, 애플페이 서비스 진입 시 2년간 독점구조 종결
15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최근 애플페이와 연동을 통한 결제 서비스 출시를 검토 중이다. 다만 신한카드는 애플 측과의 '비밀 유지 조항'에 의해 출시 직전까지 관련한 언급에는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고 있다.
애플페이는 신용카드를 대체하는 토큰을 애플 기기에 탑재된 보안 칩셋에 저장하고 생체 인증으로 해당 토큰을 불러와 비접촉하는 방식으로 결제하는 서비스다.
앞서 지난 2023년 현대카드가 국내 최초로 애플페이를 도입해 첫 서비스 지원에 나서면서 수요를 독점해 왔지만 신한카드가 서비스를 시작할 경우 1년 10개월 만에 타 카드사의 애플페이 서비스 진입이 나타나는 것이다.
신한카드가 애플페이 서비스를 시작하면 곧바로 시장 점유율과 애플페이 이용자층을 앞세운 신규 회원 모집 총공세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박창훈 신한카드 사장의 경영 방침도 애플페이 진입설에 힘을 더하고 있다. 박 사장은 이달 취임식에서 '결제시장 내 경쟁력 구축'을 강조한 바 있다.
애플페이 이용자들은 애플페이 등록을 위해 신한카드의 혜택별 신규 카드발급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체크카드 중에서도 수요가 높은 딥드림(Deep Dream) 체크카드와 해외여행 카드인 쏠트래블 체크카드의 소비자층 확대를 기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애플 기기를 보유 중인 애플페이 이용자들은 4050세대보다 2030세대가 많다는 특징이 있어 자연스레 MZ 세대를 미래 고객층으로 확보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간편결제 시장에서의 경쟁력과 해외 결제 시장에서의 실적 확대로 연결될 수 있다. 신한카드 신규 유입 회원과 애플페이 이용자가 동시에 늘어날 경우 추후 현대카드와의 양강구도로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다.
수익성은 글쎄…교통카드 연동 문제도 발목
다만 신한카드가 애플페이 도입으로 당장 수익성을 기대하기엔 어려울 수 있다. 현재까지 여타 카드사들이 애플페이 도입을 꺼려온 이유 중 하나로 결제 수수료율이 꼽힌다. 업계에 따르면 소비자가 애플페이 결제를 진행하면 카드사는 건당 결제금액의 0.15%를 애플페이 측에 지급한다. 같은 비접촉 결제인 삼성페이는 카드사로부터 별도 수수료를 수취하지 않는다.
특히 애플페이를 사용하는 주 사용층이 애플 기기의 주 보유층인 20~30대인점을 감안하면 애플페이의 주 사용처는 편의점과 같은 소액 결제 위주 영세 가맹점일 가능성이 높다. 영세가맹점에서 소액 결제만 빈번하게 일어나게 될 경우 카드사 입장에선 역마진을 우려할 수 있다. 현재 연간매출액이 10억원 이하인 가맹점은 현재 신용카드 결제에 대해 0.50~1.00%대의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받고 있다. 특히 내달 15일부터는 여기서 더 낮아져 0.05%p씩 인하될 예정이다.
아울러 애플페이가 채택하고 있는 무선근거리통신(NFC) 방식 결제 단말기 보급률도 높지 않다. 2023년 기준 NFC 단말기의 가맹점 보급률은 10% 수준이다.
교통카드 연동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점도 신한카드로선 애플페이 고객 확대를 가로막는 요소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교통카드 사업자인 티머니는 애플과의 수수료 문제로 협상이 결렬 돼 교통카드 연동이 지연되고 있다. 애플페이의 교통카드 기능 연동은 태그리스(tagless) 결제 방식으로, 대중적으로 사용폭이 큰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되면 애플페이 사용률을 크게 높일 수 있다.
교통카드 결제 구조 자체도 이미 역마진 문제가 있어 카드사가 적자를 보는 상황이다. 카드사가 티머니 측에 카드결제 수수료 1.5%를 수취하지만, 카드사측이 시스템 사용료 등 티머니에 3%대의 정산 대행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다.
카드사 입장에선 애플에 지급하는 수수료에 더해 교통카드 관련 수수료까지 부담하게 되면 손실폭은 더 커진다. 현재 티머니 주요 주주인 서울시와 애플, 카드사가 모두 수수료에 있어 물러서기 어려운 상황으로, 교통카드 연동 협상이 순탄하게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신한카드쯤 되니 수수료 부담에도 진입을 고려할 수 있는 것"이라면서도 “확실한 건 업계 1위인 신한카드가 해당 서비스를 시작하면 NFC 시장의 활성화로 간편결제 시장에 활력이 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교통카드 연동 여부가 애플페이 서비스 제공자간 경쟁 등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