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홍천군, 살기좋은 청년도시로 탈바꿈 중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2.31 13:53

청년지원 정책 적극 추진…지역균형발전 및 지역활성화(청년마을) ‘대통령상’ 표창
홍천군 청년주인수당·홍천군 청년창업 지원사업·홍천군 청년창업지원센터 등 추진

지역균형발절 밎 지역활성화 유공 대통령상 수상

▲홍천군은 지역균형발전 및 지역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제공=홍천군

홍천=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홍천군은 청년들의 안정적인 지역정착을 돕고 살기 좋은 청년도시 조성을 목표로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청년지원 정책을 적극 추진했다.


31일 홍천군에 따르면 군은 △청년들을 위한 맞춤형 청년정책 추진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기반구축 및 청년 일자리 지원 확대 △청년의 경제적 부담 완화 및 자립기회 제공을 위한 청년정책 △청년 마을 만들기 지원사업 활성화 △청년 마을 공유주거 조성사업 등을 통해 안정적인 지역정착 지원을 적극 추진했다.


군은 청년의 외부 유출을 방지하고, 대도시와의 임금 격차에서 오는 부담을 줄여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홍천형 청년수당인 '홍천군 청년주인수당' 지원사업을 역점을 두고 추진했다.


지난해 청년 200명을 선정했고, 올해도 신규 지원 대상자 100명을 선정해 수당을 지원했다.


청년들의 안정적인 보수 지원으로 근로 청년들의 더 나은 삶의 질 보장은 물론 지원금은 지역화폐인 홍천사랑카드로 지급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했다.




또 청년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청년 일자리 문제 해소 및 청년의 경제활동 참여를 촉진하고자 지역맞춤형 '홍천군 청년창업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이에 1인당 1800만원 이내 시설개선비와 임대료를 지원해 청년창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청년 일자리를 확대했다.


이밖에도 청년창업가들을 위한 허브 공간으로 '홍천군 청년창업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전문적인 창업 교육과 컨설팅,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청년창업가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청년마을 와썹 올림픽

▲신영재 홍천군수가 청년마을 와썹타운 올림픽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홍천군

특히 군은 행안부 공모사업인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했다.


그 결과 올해 지역균형발전 및 지역활성화(청년마을) 분야에서 홍천군은 대통령 기관표창을 받았으며, 청년마을 수행단체인 업타운은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군과 청년단체 및 마을 간 소통을 강화하고 유기적인 협력 속에서 유입청년들이 전입 및 정착을 시도하는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신영재 홍천군수는 “앞으로도 우리 군은 청년들의 안정적인 미래 준비와 지역정착을 돕는 다양한 지원방안을 지속해서 모색하고, 청년정책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 활력이 넘치는 홍천을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노홍석 행안부 균형발전지원국장 홍천 청년마을 방문

▲지난 11월 5일 노홍석 행안부 균형발전지원국장이 홍천 청년마을 와썹타운을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홍천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