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0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이원희

wonhee4544@ekn.kr

이원희기자 기사모음




루트에너지 "가덕산 풍력사업 태백시민 투자 목표 17억원 모집 완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1.01.07 11:05
가덕산풍력단지1

▲가덕산풍력단지. 사진=코오롱글로벌

[에너지경제신문 이원희 기자] 재생에너지 전문 핀테크 기업 루트에너지(대표 윤태환)가 강원도 태백시민으로부터 자사 판매 ‘태백 가덕산 풍력발전사업’ 투자 상품의 투자자 모집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가덕산 풍력사업은 국내 최초 대규모 풍력 주민참여형 모델로 태백시민만 투자에 참여할 수 있어 지역 주민의 소득 증대와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강원도청과 한국동서발전 등 공공기관이 루트에너지와 함께 본 사업을 추진했다.

루트에너지에 따르면 약 256명의 태백시민이 1인당 평균 600만원씩을 투자해 공모금액 총 17억원을 모았다.

루트에너지의 펀딩 플랫폼은 금융위원회 규제 샌드박스에 지정된 혁신금융서비스로, 태백시에 거주하는 시민이 최소 10만원부터 4000만원까지 투자할 수 있었다.

루트에너지는 "최근 정부에서 발전소 인근 주민 대상으로 투자금액을 대부분 대여해주지만, 가덕산 풍력사업의 경우 시민들이 자기 자본을 자발적으로 투자해 주민참여형 사업에 대한 참여도를 높였다"며 "발전소에서 나오는 이익이 지역에 더 많이 돌아가는 효과를 만들었다"고 설명한다.

윤태환 루트에너지 대표는 "특정 지역 대상 제한적 공모를 통해 시민들이 투자한 국내 첫 성공 사례이기에 진행과정에 어려움이 많았지만, 재생에너지 확산의 가장 큰 걸림돌인 지역 사회와의 갈등을 단순 보상금 혹은 대여금 지급이 아닌 자발적인 주민참여형 방식으로 해소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선례가 됐다"며 "지역 주민들을 수동적인 민원인이 아닌, 지역 수용성을 개선할 수 있는 보다 능동적인 주체로 바로 보는 관점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