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사진=AP/연합) |
[에너지경제신문 김헌수 기자]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가 자동차에 이어 항공기 연료 등 수송부문의 연료 대체에 고삐를 조이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2030년까지 미국내 자동차의 50%를 전기차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한 데 이어 이번에는 2050년까지 모든 항공기의 연료를 친환경 에너지로 바꾸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는 10일(현지시간) 백악관 소식통의 말을 빌어 이같이 보도했다. 충전소가 도심과 외곽에 확충되면 운행에 큰 어려움이 없는 전기차와는 달리 항공기는 운항 도중 전기를 충전할 수 없기 때문에 목적지까지 도착하려면 엄청난 무게의 배터리가 필요하다. 이는 항공기의 중량을 늘리고 이에 따라 연비 효율이 낮아지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항공기 연료를 전기로 대체하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항공 분야에서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려면 현재 사용되고 있는 화석 연료인 항공유를 대신할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백악관 관계자들은 항공 분야에서 오는 2050년 100%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민간 부문의 항공용 재생 에너지 생산을 지원하기 위한 인센티브 제공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항공유를 대체할 대안으로는 폐식용유나 가축에서 나오는 동물성 지방을 가공하는 방법이 있는데 현재 이 같은 연료를 사용하는 항공기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기존 연료보다 그 가격이 2∼5배 비싸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 행정부는 대체 연료 개발과 사용을 장려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백악관의 국가기후 보좌관인 알리 자이딘은 "바이든 대통령이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의 혁신과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마중물 투자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유럽에서는 항공기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를 기존 항공유와 혼합해 사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미국의 항공사들은 이에 반발하고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현재 전 세계의 항공유 수요는 연간 약 2000억 리터에 달하는 데 올해 생산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는 1억∼1억 2000만 리터로 전체 수요량의 0.05%에 불과하다.
재생에너지 생산업계에서는 정부가 세금 공제 등의 지원책을 편다면 지금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연료 공급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재생 에너지 생산업체인 ‘월드 에너지’의 영업총괄인 브라이언 쉐바코우는 "인센티브가 균형을 이룬다면 더 많은 항공용 연료를 생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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