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8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시흥시의회 청소년 모의의회 출발…민주과정 체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4.05 09:32
시흥시의회 4일 청소년 모의의회 개최

▲시흥시의회 4일 청소년 모의의회 개최. 사진제공=시흥시의회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시흥시의회가 4일 응곡중학교를 시작으로 2023년 시흥시 청소년 모의의회 진행을 본격화했다.

2015년 처음 실시한 시흥시 청소년 모의의회는 관내 청소년이 직접 안건을 발굴하고 본회의에서 직접 회의를 진행하며 지방의회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특히 이번 모의의회는 시흥시 창의체험학교와 연계로 차량 지원 협조를 받아 진행됐으며 시흥시의회는 의회 청사를 방문하는 청소년 안전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청소년 모의의회는 총 3차시로 진행되는데 먼저 학교별로 사전 교육을 실시한다. 사전 교육에서 청소년이 지방의회 기능과 권한, 법률체계 등을 익힌다. 이 중 작년 12월 의결된 ‘시흥시 청소년 기본조례’를 상세히 다뤄 시흥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규정된 다양한 조항을 살펴볼 예정이다.

현장교육으로 진행되는 2차시에선 미리 선정한 모의의회 의제와 각자 역할에 따라 시흥시의회 본회의장을 방문해 본회의 의사일정을 체험하고 현직 시의원들과 만난다. 이번 자리에선 청소년 시각에서 바라본 지역현안에 대해 질의하고 응답하며 체험활동에 내실을 기할 예정이다.

마지막 3차시는 이전 활동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소감문을 작성하고 미래신문을 제작하며 마무리한다. 최종 제작된 미래신문은 관내 학교, 청소년재단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성훈창 시흥시의회 부의장은 "응곡중학교 청소년이 민주주의 현장체험을 통해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면 좋겠다"며 "앞으로 시의회에서도 다양한 기회를 통해 청소년과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흥시의회 4일 청소년 모의의회 개최

▲시흥시의회 4일 청소년 모의의회 개최. 사진제공=시흥시의회

송미희 의장은 "청소년기 경험은 개개인 미래의 소중한 자산이 되며 이번 체험활동을 통해 스스로 청소년 관련 주요 사업과 나아가 시흥시에 필요한 사업이 무엇인지를 고민해 보며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을 갖기 바란다"며 "청소년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건강하게 성장해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흥시 청소년 모의의회는 4월부터 7월까지 응곡중학교, 군서미래국제학교, 논곡중학교, 송운중학교 총 4학교에서 9학급이 참여하며 하반기에도 수요조사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