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1월 01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남양주시 지식산업센터 입주업종 확대추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4.26 21:30
남양주시 지식산업센터 전경

▲남양주시 지식산업센터 전경. 사진제공=남양주시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남양주시는 올해 3월 16개 지식산업센터 중 사용승인을 받아 입주 중인 10곳에 대해 지식산업센터 입주업체관리단과 주변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고금리와 경기침체로 직격탄을 맞은 지식산업센터 공실 대란 문제와 허위-과장 광고로 인한 피해민원 발생, 경기침체로 입주를 미루거나 포기하는 사례 증가 등에 대해 선제 대처하고, 활성화 방안을 찾아 사업하기 좋은 지식산업센터를 조성하고자 추진됐다.

설문 결과, 지식산업센터 관계자들은 출퇴근 시 전철역에서 버스로 환승해야 하는 대중교통 불편을 가장 아쉬운 점으로 꼽았으며, 지식산업센터 산업시설 입주 업종이 제조업, 지식기반, 정보통신 산업에만 한정돼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IT 기반 융합사업, 전자상거래, 교육서비스 업종 등이 제한되는 점도 지적했다.

또한 세제감면 지원, 환경규제 완화, 민-관이 함께하는 다양한 행사 개최, 놀이 시설-학원 등 앵커시설 입주 확대, 도시철도 광역교통망 조기 착공 및 개통 등 다양한 의견이 뒤를 이었다.

남양주시는 이번 설문 결과를 토대로 행정당국에 지식산업센터 활성화를 위한 입주 업종 규제개선을 지속 건의하고, 일자리 거점으로서 신도시 건설 시 역세권에 지식산업센터 배치, 지역 축제-행사 병행 등도 요청해 일자리 환경을 보강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