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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올리브영 고발…CJ 압박·뷰티사업 견제 이중포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7.25 18:10

CJ제일제당과 납품가 충돌 이어 중소업체 갑질 고발 '2라운드'



쿠팡 이커머스 수익 강화 위해 화장품 추진…양측 대립 불가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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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 이달 초 선보인 럭셔리 뷰티 브랜드 전용관 ‘로켓 럭셔리’ 이미지


[에너지경제신문 서예온 기자] CJ제일제당 햇반 납품가 충돌에 이어 최근 CJ올리브영 갑질 고발로 불똥이 튀면서 ‘쿠팡-CJ 갈등’이 봉합이 아닌 확전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업계가 촉각을 세우고 있다.

쿠팡-CJ 갈등이 처음 1라운드에선 CJ제일제당이 납품가를 두고 쿠팡에 먼저 태클을 걸었다면, 이번에는 쿠팡이 CJ 계열사인 CJ올리브영에 ‘납품업체 갑질’ 혐의로 역공을 가하면서 2라운드 성격을 띤다는 점에서 쿠팡과 CJ그룹의 향후 대응에 관심이 더욱 쏠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24일 CJ올리브영을 중소 뷰티 협력업체에 갑질한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했다. 사유는 쿠팡으로 납품을 고려하던 중소 협력사들이 CJ올리브영의 압박을 받아 쿠팡 입점을 포기했다는 주장이었다.

쿠팡은 CJ올리브영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중소 납품업체들이 다른 사업자와 거래행위를 방해하는 ‘배타적 거래 행위’를 자행했다며 대규모유통업법 위반 소지가 크다고 설명했다. 대규모유통업법에서는 유통업체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부당하게 납품업자가 다른 유통업체와 거래하는 것을 방해하는 등 배타적 거래 강요를 금지하고 있다.

이같은 쿠팡의 주장에 CJ올리브영은 "입점을 제한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업계는 CJ올리브영을 상대로 납품업체 갑질 신고를 한 것을 두고 쿠팡이 공정위의 조사 시기를 고려한 행동이라고 분석했다. 즉, CJ올리브영의 납품업체 갑질 고발과 관련해 공정위가 이르면 8월 중 제재 여부와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돼 CJ에 압박 강도를 높이려는 의도로 풀이한다.

이같은 쿠팡-CJ 갈등의 2라운드 확산에 업계는 쿠팡이 생활뷰티용품 1위 플랫폼 CJ올리브영을 고발함으로써 CJ그룹을 상대로 양수겸장 카드를 구사한 것으로 평가한다.

즉, 쿠팡이 지난해부터 CJ제일제당과 납품가 조정 놓고 충돌한 이후 양측이 한치 양보 없는 평행선을 달리며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CJ의 취약한 고리를 공격해 CJ제일제당과 갈등 국면을 유리하게 조성하려는 의도라는 해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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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영 ‘오늘 드림’ 이미지


아울러, 쿠팡이 코로나 팬데믹 종료 이후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세 둔화를 타개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럭셔리 뷰티 사업과 CJ올리브영 사업이 중첩돼 있어 이를 견제하기 위한 공세로 받아들이고 있다.

실제로 쿠팡은 제한된 시장 성장세 속에서 점유율 확대를 위해 식품 외에도 다른 상품 카테고리 경쟁력 키우기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이달 초 럭셔리 뷰티 브랜드 전용관인 ‘로켓럭셔리’를 선보인 쿠팡이 면세점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백화점 중심이었던 고가 화장품 시장 흔들기에 나서고 있다. 식품과 공산품에 강점을 가진 쿠팡이 화장품을 새 성장동력으로 삼은 것이다.

전 유통학회장인 서용구 숙명여대 교수는 "쿠팡과 CJ올리브영의 갈등은 사실 온라인 1위 업체와 오프라인 화장품 1위 업체, 둘 다 유통업체들끼리 경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도 "지금은 우리나라가 저성장 경제로 가고 있어서 쿠팡이 객단가를 계속 증가시키려면 화장품을 잡아야 한다"며 "그런데 CJ올리브영이 오프라인시장을 석권하고 있고, 쿠팡도 불안한 상황에서 미래 매출을 확보할 필요가 있어 둘 간의 갈등이 빚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자상거래 전문가인 이동일 세종대 교수는 ‘쿠팡-CJ 갈등’ 격화에 "좁은 방에 덩치가 큰 사람들이 있으면 상대방이 신경 쓰이기 시작한다"고 비유했다.

이 교수는 "이커머스 성장률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었으면 플랫폼 간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경쟁수단을 사용할 수 있었을텐데 그렇지 않다. 더 치열해진 경쟁상황이 지금 시장에서 드러나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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