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15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전지성

jjs@ekn.kr

전지성기자 기사모음




하반기 수소발전 경쟁입찰 결과 발표...분산형 전원 대거 낙찰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14 18:00

산업부 "발전단가 추가 인하 및 분산전원 효과 확대"
업계 "여전히 부족, 내년에는 좀 더 많은 물량 기대"

하반기  수소발전 경쟁입찰 결과
사업명 용량(MW) Type
경기광주 경안물센터  연료전지 9.9 SOFC
SKE경주충효 0.33 SOFC
SKE경주안강 0.33 SOFC
SKE경주용강 0.33 SOFC
영동산업단지 연료전지 15 SOFC
논산 농촌상생형(열) 9.57 SOFC
광명소하(열) 2.64 PAFC
에너지슈퍼스테이션(신길동) 0.33 SOFC
에너지슈퍼스테이션(목동) 0.33 SOFC
진천은암 연료전지 19.8 SOFC
에너지슈퍼스테이션(동화주유소) 0.33 SOFC
천왕차량기지 2단계 2.97 SOFC
에너지슈퍼스테이션(태종로주유소) 0.33 SOFC
에너지슈퍼스테이션(삼한) 0.33 SOFC
에너지슈퍼스테이션(한일) 0.33 SOFC
에너지슈퍼스테이션(신도시) 0.33 SOFC
에너지슈퍼스테이션(국영) 0.33 SOFC
에너지슈퍼스테이션(칠곡) 0.33 SOFC
안산단원1단계(열) 19.8 PAFC
총계 87.12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하반기 일반수소발전 경쟁입찰 결과가 공개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상반기 대비 발전단가가 추가 인하되고 분산 전원으로 설치 유도 효과가 확대됐다고 자평했지만 업계에서는 여전히 물량부족에 대한 아쉬움이 큰 분위기다.

수소발전 입찰시장 관리기관인 전력거래소는 14일 2023년 하반기 일반수소발전 경쟁입찰 결과를 발표했다. 88개 발전소(23개사)가 370메가와트(MW) 규모로 입찰에 참여했으며 경쟁률은 4.74:1로 나타났다. 전력거래소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및 수소발전입찰시장위원회 의결을 거쳐 715기가와트시(GWh), 19개 발전소를 최종 낙찰자로 결정했다. 실제 발전량 기준으로는 87MW규모로 추산된다.

지난 상반기 대비 낙찰된 물량은 동일하나, 선정된 발전소 수는 5개에서 19개로 늘어났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하반기 입찰에서는 경쟁을 통해 상반기 대비 발전단가가 추가 인하된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대비 5% 이상 낮아졌으며, 과거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 제도(RPS) 대비 15% 정도 하락했다"면서 "분산형 전원 특성이 보다 강화됐다. 낙찰된 발전소의 평균 설비용량이 17.9MW(상반기)에서 4.6MW(하반기)로 대폭 낮아졌고, 수요지 인근에 인접한 발전소들이 주로 낙찰됐다. 특히 에너지슈퍼스테이션 등 1MW 이하 소규모 발전기가 하반기에 다수 낙찰돼 분산형 전원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현재 수소 입찰시장의 규모로 보면 여전히 사업성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연료전지는 친환경 분산전원 중 하나로 향후 지속적인 보급 및 육성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됐으며 2023년 5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연료전지 사업환경 또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됐다.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의 지역별 차등요금제, 전력자립률 등을 고려하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서 태양광, 풍력과 같은 재생에너지 보급은 한계가 있기 대문에 에너지 믹스 차원에서 연료전지 도입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다만 입찰시장에 선정돼지 못할 경우 사업을 추진할 수 없다는 게 문제다.

업계 관계자는 "연료전지는 여전히 발전원가 자체가 높아 일정 규모 이상의 계약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사업성이 나올 수 없는 구조다. 이번 상하반기 물량을 다 합쳐도 역부족"이라며 "서울과 같은 도심지역에 설치된 연료전지발전소는 에너지 사용량 절감효과에 더해 송배전망 건설 회피를 통한 설비투자 및 운영비용 절감효과와 온실가스 감축 효과는 물론 에너지 인프라 구축비용 절감까지 기대할 수 있는 만큼 내년에는 좀 더 물량을 확대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찬기 산업부 수소경제정책관은 "올해 처음으로 운영한 수소발전 입찰시장이 발전단가 인하, 분산전원 유도 등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고 평하고 "내년에 개설할 청정수소발전 입찰시장도 업계와 소통하면서 착실히 준비하여 청정수소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입찰 결과는 전력거래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jjs@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