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도서 출간] 10대를 위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
신간 ‘10대를 위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은 저서 ‘정의란 무엇인가’, ‘공정하다는 착각’으로 대한민국에 큰 반향을 일으켰던 마이클 샌델 교수가 2012년 펴낸 원저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을 우리나라 10대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간결하게 옮긴 것이다.
세계적 석학 마이클 샌델이 시장 경제에 어떠한 시각으로 접근했는지 엿볼 수 있다. 하버드 대학교 학생들이 들었던 강의를 10대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만나볼 수 있다.
이 책은 모든 것을 돈으로 사고파는 시장 가치에 의해 훼손되고 변질되는 도덕적 가치에 대해 10대들이 한 번쯤 생각해 볼 만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이와 함께 시장 논리가 모든 것을 결정하도록 두면 왜 위험한지, 돈으로 살 수 없는 재화는 존재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아가며 시장 경제의 한계를 지적한다.
신간은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에서 다뤘던 예시와 소재를 중심으로 17가지 질문으로 구성돼 있다. 그림과 도표 등을 곁들여 10대들에게 다소 어려울 수 있는 개념을 쉽게 풀어낸 것이 특징이다.
‘줄 서지 않고 입장할 수 있다면?’, ‘돈으로 성적을 올릴 수 있을까?’, ‘선물이 좋을까? 현금이 좋을까?’ 등 우리의 일상 속에서 돈으로 거래되기 시작한 여러 가치에 대해 질문을 던지며 해당 주제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스스로 고찰할 수 있도록 했다.
위귀영 미래엔 출판개발실장은 "신간 ‘10대를 위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은 우리 사회의 여러 문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10대들에게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줄 것"이라며, "앞으로 점점 더 심해지는 ‘시장 지상주의’ 시대를 살아가야 할 10대들이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가치는 무엇일지 스스로 자신만의 답을 찾아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yes@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