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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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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석구 LG에너지솔루션 상무 “급속충전 8분 목표로 개발 중”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25 15:08

팩 디자인·소프트웨어 알고리즘 고도화…고고도무인기·UAM 적용 추진

NGBS 2024

▲김석구 LG에너지솔루션 상무는 25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NGBS 2024'에서 발언하고 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캐즘 구간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내연기관 차량을 뛰어넘거나 단점을 극복해야 한다."


김석구 LG에너지솔루션 상무는 25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SNE리서치 주최로 열린 '2024 넥스트 제너레이션 배터리 세미나&튜토리얼스(NGBS 2024)'에서 “급속 충전 속도를 8분으로 높이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40분 이내 충전을 요구하는 비율이 2022년 58%에서 최근 76%, 20분 이내는 26%에서 29%로 늘어났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주행거리가 가장 큰 관심사였으나, 배터리 기술 개발로 충전시간이 부각됐다는 점도 언급했다.


김 상무는 “팩 디자인과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고도화할 방침"이라며 “충전 인프라와 안전성 및 가격도 여전히 거론되는 우려 사항"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리튬황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당 400~500Wh)가 높다"며 “전고체 배터리(ASB)에 적용 가능한 기술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크랙 방지를 위한 높은 가압력이 필요하다"면서도 “배터리값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양극재 가격 경쟁력도 재료비 절감에 힘입어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상무는 성층권을 비행하는 고고도무인기와 도심항공교통(UAM)을 비롯한 어플리케이션에 이를 적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2026년 LG에너지솔루션의 글로벌 생산력은 560GWh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중 절반 가량이 미국 등 북미에 집중된다.


북미 공장들은 중대형 파우치와 원통형 배터리를 위주로 생산할 것으로 보인다. 남경을 비롯한 중국이 30%, 나머지는 유럽과 기타 지역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김 상무는 “공급 과잉 등으로 인해 쉽지 않은 업황이 내년까지 이어질 것"이라며 “2030년 이후에는 수요 확대 및 공급 부족 등에 힘입어 성과를 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미국·독일·폴란드·중국·일본 등 국내외 기관들과 연구개발(R&D)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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