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의 액면분할 이후 거래 재개 첫날 주가가 상승하면서 HLB를 제치고 코스닥 시가총액 2위에 올랐다. 액면분할로 주당 가격을 낮춰 투자 접근성을 높인 만큼 향후 에코프로가 국민주로 거듭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에코프로는 액면분할 가격(10만3400원)보다 4.55% 오른 10만81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장 초반 10% 이상 급등하면서 11만원까지 오르기도 했다. 장중에는 상승폭이 줄어들면서 HLB에 밀려 시총 3위로 내려가기도 했지만 막판에 주가가 오르면서 시총 2위에 안착했다. 이날 종가 기준 에코프로 시총은 14조3923억원을 기록했다.
에코프로는 지난달 28일 주주총회를 통해 주식을 5분의 1로 액면분할하는 안건을 승인한 후 주식 1주를 5주로 쪼개는 액면분할을 결정했다. 이후 액면분할을 위해 지난 9일부터 24일까지 거래가 정지됐고 15일이 지난 이날 거래가 재개됐다. 주가는 5분의 1로 줄어들면서 거래정지 전 51만원대에서 10만원대로 변경됐다.
액면분할은 주식의 액면가액을 일정한 비율로 분할해 나누는 것이다. 대부분 주가가 지나치게 높거나 거래가 부진한 경우 액면분할이 이뤄진다. 기업 가치나 주주들의 주식 가치에는 변동이 없다. 대신 주당 가격이 낮아지면서 유통 주식 수가 늘어나고 주가 부담을 낮춰 거래 활성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에코프로는 이차전지 대표주로 꼽히며 지난해 7월 이차전지 열풍에 주가가 100만원이 넘어가 황제주에 등극한 바 있다. 황제주 등극 이후 주가는 150만원까지 급둥하면서 승승장구했으나 이차전지 업황 부진에 실적 악화까지 겹치면서 주가는 반토막 났다. 액면분할 발표 이후에도 주가는 계속 하락해 거래정지 직전인 지난 8일 종가는 51만7000원을 기록했다.
주가 하락 상황에서 에코프로는 배당, 자사주 매입 등을 통해 주주환원에 힘써왔다. 액면분할도 주주환원책의 일환으로 주당 가격을 낮춰 거래량을 높이고 주가를 끌어올리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이날 기준 에코프로에 대해 리포트를 작성한 증권사는 한 곳도 없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이차전지 시장 전망은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어 에코프로에도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기차 대표 종목인 테슬라가 저가형 전기차 모델2의 출시 계획을 발표하면서 테슬라 주가는 24일(현지시간) 12% 급등한 것은 이차전지 관련주에 호재로 인식된다.
강동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테슬라가 오는 8월 공개할 로보택시의 완성도에 따라 자율주행이 전기차 시장의 '킬러 앱'으로 다시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는 내연기관에서는 구현하기 불가능한 것으로 전동화에 대한 OEM들의 적극적인 투자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했다.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이차전지 수요의 유의미한 반등은 올해 4분기로 예상된다"며 “국내 이차전지 섹터 반등은 미국 GM과 테슬라의 수요에 달렸고 오는 11월 미국 대선이 마무리되고 전기차 고객사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4분기에 이차전지 업종의 반등이 기대된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