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식품 종목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 미국 등 해외 각지에서 라면 등 'K푸드' 열풍이 이어진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증권가에서는 식품업계의 수출이 늘어나고 있고, 달러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관련 기업들의 이익 증가와 주가 상승이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에서 삼양식품은 지난 3월29일부터 4월26일까지 36.34% 상승했다. 같은 기간 CJ제일제당과 농심, 오뚜기도 각각 14.63%, 5.97%, 5.13% 올랐다.
국내 식품주 상승 배경은 지난해 냉동김밥과 라면이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끌면서 수출 호조를 보이면서다. 실제 작년 한국의 글로벌 가공식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4.5% 증가했다. 특히 작년 한 해 동안 라면과 가공밥 수출액은 전년 대비 각각 24.4%, 29% 급증했다. 이는 역대 최대 실적이었다.
식품주 가운데 올 들어 가장 상승폭이 큰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과 '까르보 불닭볶음면'은 수출 비중도 크게 증가했다. 미국 뉴욕타임즈는 최근 '까르보 불닭볶음면'은 품절 대란을 빚어 일부 매장에서는 구하기가 어렵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1분기 국내 라면 수출 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1% 증가했다. 이에 따라 삼양식품의 면·스낵 수출액은 올해 전년 대비 32%가량 수출액도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작년 삼양식품의 면·스낵 수출액은 7934억원으로 전년(6027억원) 대비 31.65%로 급격히 불어났다.
삼양식품의 지난해 전체 매출액(1조1929억원) 중 수출(8093억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67.85%나 된다. 삼양식품은 경남 밀양에 내년 5월 완공을 목표로 제2공장을 건립하고 있다.
CJ제일제당도 '햇반 백미'가 북미 등을 중심으로 해외 수출 물량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CJ제일제당이 지난해 북미에 수출한 햇반 백미 매출은 전년보다 20.6% 상승한 약 16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비비고 김치 글로벌 매출이 전년 대비 약 20% 증가하기도 했다. 일본과 유럽 시장 매출이 각각 31%, 25% 늘어났다. 최근에는 미국의 냉동식품회사 슈완스를 인수해 현지 사업도 진행 중이다. 슈완스는 최근 미국 현지의 김치 제조업체 코스모스푸드를 인수하면서 김치 생산에도 뛰어들었다.
중국 경기가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도 긍정적이다. 국내 식품계에서는 라면의 중국 수출 비중이 작년 말 기준 22.6%를 차지할 정도로 높다.
환율 상승에 따른 환차익도 기대된다. 수출 물량도 늘어난 데다, 대부분의 국내 식품회사들이 해외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3월과 4월 원‧달러 환율은 1370~1380원대에서 움직이는 중이다. 지난 16일 장중 한때 원‧달러 환율이 1400원을 넘어서면서 당국이 구두개입에 나서기도 했다. 원‧달러 환율이 1400원을 돌파한 것은 1997년과 2008년, 2022년 이후 처음이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최근 식품업계의 중국 온라인 채널 사업 정비가 완료됐고, 강달러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실적 개선 가시성이 높다"며 “삼양식품의 경우 올해 미국 중심의 수출 고성장과 광고선전비 효율화 등에 힘입어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낼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