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절반 이상이 올해 하반기 수출이 작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인협회는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2024년 하반기 수출 전망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 기업의 63.2%는 작년 동기 대비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36.8%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1일 밝혔다.
조사는 12대 수출 주력 업종을 영위하는 매출액 1000대 기업들을 대상(152개사 응답)으로 펼쳐졌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선박(100.0%) △석유화학(75.0%) △바이오헬스(72.7%) △자동차부품(70.0%) △전기·전자(68.3%) △일반기계(54.5%) △자동차(50.0%)는 절반 이상의 기업이 하반기 수출이 증가할 것이라 응답했다. 반면 △철강(46.2%)과 △석유제품(0.0%)은 감소할 것으로 응답한 기업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하반기 수출이 작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 기업들은 '업황 개선으로 인한 수요 증가'(35.4%), '신기술 개발 등 제품경쟁력 강화'(15.6%) 등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감소를 예상한 기업들은 '원자재 및 유가 상승에 따른 수출 경쟁력 약화'(33.9%), '중국 등 주요 수출 대상국의 경기 부진'(25.0%) 등을 주요 요인으로 지적했다.
응답 기업의 열 곳 중 약 여덟 곳(79.0%)은 올해 하반기 수출 채산성이 작년 하반기에 비해 비슷(50.0%)하거나, 악화(29.0%)될 것으로 봤다. 수출 채산성이 개선될 것이라는 기업 비중은 21.0%에 그쳤다.
채산성이 악화할 것이라는 응답이 개선될 것이라는 응답보다 많은 업종(악화>개선, 이하 %)은 △석유제품(100>0.0) △바이오헬스(45.5>9.1) △석유화학(37.5>31.2) △전기전자(29.3>19.5) △철강(26.9>19.2) △일반기계(18.2>9.1)였다. 채산성이 개선될 것이라는 응답이 악화할 것이라는 응답보다 많은 업종(개선>악화, 이하 %)은 △선박(50.0>0.0) △자동차(41.7>16.6) △자동차부품(25.0>15.0)로 조사됐다.
채산성 악화의 요인은 '원유, 광물 등 원자재가격 상승'(38.7%), '수출단가 인하'(22.7%), '환율 상승에 따른 수입 비용 증가'(13.6%) 등으로 응답해 원자재가격, 수출단가, 환율 등이 채산성 하락의 주요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하반기 수출에 영향을 미칠 리스크는 △원부자재 단가 상승(29.0%) △글로벌 저성장 추세로 인한 수요 회복 지연(27.6%)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지속 및 중동 분쟁 확대(15.1%)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동 지역 정세 불안정 등 유가 변동 요인이 계속되는 가운데, 하반기 유가 불안이 지속되면 기업들은 △판관비, 운영비 등 비용 절감(40.8%) △제품가격 인상(21.7%) △공급망 다변화(20.4%) 등의 대응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이 올해 하반기 수출 채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적정 환율은 평균 1332원으로 집계됐다. 올 상반기(1월~6월 20일 기준) 달러-원 평균 환율(매매기준율 기준, 한국은행)이 1347원을 기록했다.
기업들은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 정책으로 △외환시장 안정성 강화 조치(19.6%) △원자재 수입 관련 세제지원(17.9%) △법인세 감세·투자 공제 등 세제지원 확대(17.5%) △물류 차질 방지 지원(13.2%) △정책금융 확대(12.5%) 등을 꼽았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올해 하반기 수출은 주력 수출 품목인 반도체 등의 호조로 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나, 미국과 중국 등 주요 수출 대상국의 경기둔화, 환율 불안정, 반도체 경쟁 심화, 지정학적 리스크, 주요국 선거 등으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국내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 제고를 위해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법과 제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