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07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나광호

spero1225@ekn.kr

나광호기자 기사모음




안덕근 산업부 장관, HD현대일렉트릭 방문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04 10:30

한전·코트라·무역보험공사, ‘K-그리드 수출협력 MOU’ 체결

HD현대일렉트릭

▲HD현대일렉트릭 변압기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HD현대일렉트릭 본사를 찾았다. 전력기자재 업계 수출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함이다.


4일 산업부에 따르면 이번 방문은 제9차 수출현장지원단 활동으로, 에너지 분야는 처음이다.


글로벌 전력기자재 시장은 △인공지능(AI) 구현을 위한 데이터센터 증설 △무탄소 전원 확산을 위한 계통연결 수요 △노후 장비 교체 등으로 초강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수출도 지난해 가전·섬유·2차전지·바이오헬스를 비롯한 품목을 넘었고, 올해 목표(162억달러) 달성시 10위도 노릴 수 있다.


안 장관은 HD현대일렉트릭이 세계 최초로 구현한 1MW급 상업용 건물 직류(DC) 배전시스템 전시관을 둘러봤다.




한국전력공사·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무역보험공사는 'K-그리드 수출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에너지 분야 수출산업화를 돕겠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해외 동반진출 생태계 활성화, 해외 판로개척 지원, 북미·유럽·아세안을 비롯한 지역 내 전력기자재 중점 무역관 지정, 무역금융 지원 등이 포함됐다.


정부는 전력기자재 수출 가속화를 위해 올해 2조7000억원 규모의 무역보험을 공급할 계획이다. 국내·외 전시 및 상담회 계기 발주처와 매칭기회 확대 등의 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올 하반기 중 전력기자재 수출 촉진방안을 수립해 생태계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수출협의체 결성과 연구개발(R&D) 확대 등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