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08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김철훈

kch0054@ekn.kr

김철훈기자 기사모음




발명진흥회, 발명 관련 평가기관 품질관리협의회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19 00:50
발명진흥회

▲한국발명진흥회가 개최한 2024년 하반기 품질관리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발명진흥회는 33개 발명 관련 평가기관을 대상으로 '2024년도 하반기 품질관리협의회'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품질관리협의회는 특허청 주최, 발명진흥회 주관으로 매년 2회 진행되고 있으며 발명 등의 평가기관 품질관리 책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식재산(IP) 가치평가결과서의 품질 향상을 위해 의견을 나누는 자리이다.


이번 품질관리협의회에서는 △등급형 평가의 신뢰성 강화방안 △가액(價額)형 평가의 이용률 산정 등 다양한 주제를 논의했으며 지난해 신규로 지정된 발명 등의 평가기관 11곳이 함께 참석해 품질관리에 대한 공유의 폭을 더욱 넓혔다.


특히 참석자들은 '특허의 가액형 평가에 있어서의 이용률 산정'에 대해 심도있는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발제에 나선 발명진흥회 지식재산평가품질관리실 윤혜진 전문위원은 “이용률은 특허제품의 매출에서 지식재산이 차지하는 비중을 산정하는 것으로서 특허평가의 가장 핵심적 사항으로 구체적 기준과 연구가 필요하다"며 “특허평가가 침해배상과 같은 사법시장과의 호환성을 위해서는 이용률 산정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고 강조했다.




발명진흥회 하성태 평가관리본부장은 “지식재산 가치평가의 확산을 위해서는 신뢰성의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품질관리협의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평가시장의 합리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