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은행들도 오프라인 영업점과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등 자동화기기를 줄이면서 비용 효율화에 나서고 있다. 은행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불필요한 영업점 등을 줄여 비용을 아끼고 온라인 영업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19일 각 사 공시에 따르면 BNK부산·BNK경남·전북·광주은행 등 4개 지방은행의 지난 6월 말 기준 국내 지점 수는 456개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말(464개점) 대비 6개월 동안 8개점이 줄었다. 출장소 등을 다 합친 전체 국내 영업점 수는 572개점으로 반년간 6개점이 사라졌다.
은행별로 보면 부산은행이 145개점에서 144개점, 경남은행이 126개점에서 122개점로 지점 수가 각각 감소했다. 광주은행은 124개점에서 119개점으로 줄었다. 이에 따라 부산은행과 광주은행의 총 영업점 수는 각각 211개점에서 210개점으로, 128개점에서 123개점으로 줄었다. 경남은행은 울산광역시와 경상남도에 출장소 4개점을 늘리면서 총 영업점 수는 154개점으로 지난해 말과 같았다. 전북은행은 영업점 수가 69개점에서 71개점으로 오히려 늘었다. 전주지역에서 출장소 2곳이 문을 닫고 지점 2곳이 문을 열었다. 총 영업점 수는 85개점으로 지난해 말과 같았다.
ATM기 수의 감소 속도는 더 빨랐다. 4개 지방은행의 지난 6월 말 기준 ATM기 수는 2275대로, 6개월 전 대비 32대가 사라졌다. 은행별로 보면 부산은행의 ATM기 수가 같은 기간 887대에서 865대로 줄어 22대가 감소했다. 광주은행이 528대에서 521대로 7대를 줄였고, 경남은행은 649대에서 647대로 2대, 전북은행이 243대에서 242대로 1대를 각각 줄였다. 경남은행은 ATM기를 줄이는 대신 화상단말기와 공과금수납기를 3대, 1대 추가로 늘렸다.
지방은행의 경우 중장년층의 이용자가 많아 오프라인 영업점이나 ATM기 등 자동화기기 이용을 선호하는 고객이 비교적 많다. 하지만 이같은 분위기에도 은행권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며 모바일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방은행의 경우 자체 앱 활용도는 시중은행 대비 떨어지기 때문에 핀테크사들과의 협력 등을 통해 디지털 영업력을 강화하고 있다. 디지털로 흡수되는 고객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 은행권 전반의 추세라 지방은행도 오프라인 지점과 기기 등을 정리하면서 비용 줄이기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편 지난 5월 시중은행 전환 인가를 받은 iM뱅크(옛 DGB대구은행)는 대구광역시 내 중심으로 지점 수를 줄이면서도 외부로는 지점 수를 늘리고 있다. iM뱅크의 6월 말 기준 국내 지점 수는 136개점으로, 전년 말(142개점)보다 6개점이 줄었다. 대구 지역에서만 6개점의 지점이 사라졌다. 대신 대구 내 출장소가 36개점에서 39개점으로 늘어나며 총 영업점 수는 200개점에서 197개점으로 축소됐다. ATM기는 지난해 말 1208개에서 지난 6월 말 1165개로 43개점이 줄었다.
iM뱅크는 시중은행으로 전환한 후 처음으로 지난달 강원도 원주지점에 첫 거점 점포를 열었다. 올해 3분기와 4분기에도 각각 2개의 지점·출장소를 추가로 신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