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17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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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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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악으로 치닫는 건설경기…중소·지방 건설사 ‘아우성’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9.10 14:18

건설경기 최악 수준…2013년보다 어려워

중소, 지역 건설사 줄도산 위기감 고조

위 사진은 기사와 아무런 관련이 없음.사진=픽사베이

▲위 사진은 기사와 아무런 관련이 없음.사진=픽사베이

건설경기 침체가 장기화면서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특히 대형 건설사들은 대규모 도시 재정비·재건축과 해외 사업 등이 꾸준한 데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기도 '대마불사론'으로 버텨내고 있다. 최근 서울 중심 아파트 가격 상승으로 분양 시장이 활성화된 것도 대형 건설사들의 몫이다. 하지만 중소·지방 건설사의 경우 가뜩이나 기초 체력이 부실해진 상태에서 갈수록 경기가 어려워지자 줄도산 위기에 처해 있는 상태다. 전문가들은 건설산업의 기초 체력 보전과 지방 경기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유동성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1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건설경기는 지방을 중심으로 부동산 PF 사업장이 잇따라 좌초한 데다 신규 수주 가뭄까지 겹쳐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실제 한국은행에서 조사하는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의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평균은 51.5로 위기 의식이 정점에 달했던 2013년 57.9보다 낮다. 2013년에는 100대 건설기업 중 절반에 가까운 45개 기업이 워크아웃과 법정관리에 들어간 바 있다.


박선구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건설경기 부진으로 인한 물량 감소, 부동산 PF 위기의 장기화, 공사비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까지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는 낮은 수준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중소, 지역 건설사의 경우 기초 체력이 이미 부실해진 상황이라 줄도산 위기감이 높다. 광주지역 중견 건설사인 남광건설은 지난달 서울회생법원에 기업 회생 신청(법정관리)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6월에는 대한건설협회 전남도회 회장을 맡고 있는 남양건설이 법원에 회생의 문을 두드리는 등 지역 건설업계가 도미노 현상을 우려하고 있다. 연초에는 해광건설, 거송건설 등이 법정관리를 신청했으며 4월에는 아파트와 오피스텔 건설 등을 주력으로 해왔던 한국건설도 무너졌다.


이처럼 지역 중소, 중견 건설사들이 무너지면서 올해 부도 건설업체 수는 4년 만에 최다 수준을 기록했다 국토교통부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KISCON) 자료를 보면 올해 1~8월 부도난 건설업체는 종합건설사 7개, 전문건설사 15개 총 22개다. 이는 지난해 전체 부도 업체 수(21곳)를 이미 뛰어넘고 24곳이 부도났던 2020년 이후 가장 많은 수준이다.




건설업계에선 유동성 지원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현재 중소 건설사들을 대상으로 한 정부의 유동성 지원은 타 업종 대비 현저히 부족한 수준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에 따르면 신용보증기금의 지난해 P-CBO(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 보증건수는 총 1756건인데, 이 중 건설업을 대상으로 한 건수는 10.4%인 183건에 불과하다.


P-CBO는 정부가 외환위기 직후인 2000년 회사채 발행 및 차환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지원을 위해 도입했다. 현재는 정책금융기관의 신용보강을 통해 건설경기 침체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건설사들의 경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도로 평가받는다.


임기수 건산연 연구위원은 “정부의 P-CBO 제도의 도입 취지가 신용도가 낮은 중소기업도 운영 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게 해 경영상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라며 “건설경기의 장기 침체로 부도와 폐업을 고려하고 있는 건설기업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신용보증기금을 비롯한 여러 정책금융기관의 지원 확대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다양한 인세티브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윤한홍 국회의원은 최근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한 국가계약법·신항만건설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국가계약법 개정안은 지역 건설업체를 보호하기 위해 '지역의무 공동계약제도'를 법률로 상향하고, 적용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신항만건설법 개정안은 신항만 건설 계약 시 지역 기업을 우대할 수 있도록 규정해 지역 업체의 참여를 확대하는 것이 핵심이다.


전영준 건산연 미래산업정책연구실장은 “현재 건설산업은 건설경기 침체와 건설물가 상승에 따른 이중고를 겪고 있다. 지방의 영세 중소 건설기업일수록 더 심각하다"며 “지역건설기업을 지원하고 건설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법 개정 등을 통해 조속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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