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물가 상승과 배달비 부담으로 대형마트가 선보인 초밥·치킨 등 이른바 '마트 델리(즉석조리상품)'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성별·연령 구분없이 식사 준비 간소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마트델리는 외식 메뉴 대비 가격이 저렴해 수요가 지속적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형마트들은 델리상품 매출 신장세가 지속되자, 델리 신상품 출시를 늘리고, 전용 코너를 확대 도입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최근 3개월(7월7일~10월6일)간 온라인 델리 매출이 27%, 주문고객 수도 34% 증가했다. '마트직송'이라는 맞춤배송 서비스를 이용해 메가 히트상품 당당치킨부터 김밥, 초밥 등 외식 수준의 다양한 메뉴를 합리적 가격으로 즐길 수 있어 호응을 얻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홈플러스는 델리 상품 인기를 이어가기 위해 지난 9일 강정 브랜드 '솥솥'을 새롭게 선보였다.
솥솥은 한판닭강정·허니 닭강정 등 총 6종의 다양한 메뉴 구성을 차별점으로 내세운다. '제 2의 당당치킨'으로 키운다는 포부이다.
대형마트 3사 인기 델리상품 순위 (매출·판매량 기준)
이마트는 이보다 앞선 지난달 초저가를 내세운 '어메이징 델리' 2탄 '어메이징 버거' 2종과 '어메이징 허니윙봉'을 출시했다.
'어메이징 더블더블 버거' 가격은 2980원, '어메이징 블랙통치킨 버거'는 3480원으로 책정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더블 버거 가격 대비 반값 수준이다.'어메이징 허니윙봉'(1팩, 16입) 가격은 시중가 대비 절반 수준인 9980원에 준비했다.
롯데마트는 한입에 먹기 좋은 '갱엿 닭강정'이 인기를 끌자 지난 10일 꿀사과·꿀간장 닭강정 신상품 2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랜드 킴스클럽(식품전문 중대형 할인매장)은 '델리 바이(by) 애슐리'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 델리 바이 애슐리는 3990원대 가격에 외식 트렌드에 맞는 200여종의 메뉴를 즉석조리식품으로 상품화한 킴스클럽 델리 전문관으로 올해 3월 선보였다.
강서점·부천점·강남점·불광점 등 주요 지점을 비롯해 최근엔 야탑점에도 개장했으며 다음달 12일엔 델리 바이 애슐리를 수도권 외 지역 처음으로 대전유성점에 오픈 예정이다.
최근 대형마트 델리 상품으로는 초밥과 치킨, 꼬치류 인기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1~10월 기준) 이마트의 델리 상품 순위(매출 기준)는 1위 초밥류, 2위 새우강정, 닭강정 등 강정류, 3위 치킨류(어메이징 완벽치킨 등), 4위 샌드위치, 5위 양장피, 유산슬 순이다.
롯데마트 델리 상품 순위(올해 1~9월 판매량 기준)은 1위 소떡소떡 꼬치(2입), 2위 큰 치킨, 3위 New 한통가아아득 치킨, 4위 ALL NEW 연어파티초밥(20입), 5위 ALL NEW 새우초밥(20입)이다.
올해(10월 포함) 홈플러스 델리상품 순위(매출 기준) 1위 치킨류, 2위 초밥류, 3위 강정류, 4위 샌드위치류, 5위 요리류가 차지했다.
이처럼 최근 마트델리가 급부상한 이유로는 '식사준비 간소화 트렌드'와 '물가 부담' 요인이 꼽힌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지금의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식사준비를 잘 안한다"며 “1인 가구가 아닌 가구의 경우에도 보다 더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하고자 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데 마트델리는 외식 대비 저렴하게 구매해서 먹을 수 있어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