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고양특례시가 5일 '초광역 시대 지속가능 도시 발전을 위한 국도 1호선 도시연맹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지난달 국도 1호선을 경유하는 40개 자치단체장에게 국도 1호선을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 간 규모와 역할을 확장하고 상생-발전을 위한 지역 간 협력망을 구축하자고 서한문을 보냈다.
이에 박강수 마포구청장, 최호권 영등포구청장, 박승원 광명시장, 이권재 오산시장, 유희태 완주군수는 제안을 받아들여 뜻을 함께하기로 하고 이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식에서 이동환 시장은 “국도 1호선이 단순히 지역을 잇는 교통축을 넘어 경제를 잇는 성장축이 돼야 한다"며 “모든 도시가 공통으로 봉착한 인구감소와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하고, 사람이 살고 싶은 지속가능한 도시를 함께 만들자"고 제안했다.
국도 1호선은 대한민국 서해안권 교통 핵심축으로서, 도로를 따라 산업, 농업, 제조업이 발전해 있다. 특히 국가경제 발전과 함께 지역사회 성장과 활력을 지원해왔으며, 사람과 자원 흐름을 통해 지역 간 연결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아왔다.
이번 협약에는 국도 1호선이란 상징적 의미와 지역 간 연결에 기초가 되는 도로를 바탕으로 자치단체 간 도시연맹을 구축, 지역문제를 지역 간 협력을 통해 스스로 해결하고 신성장 동력을 만드는데 뜻을 모으자는 내용이 담겼다.
국도 1호선 도시연맹 구축을 통해 함께 협력할 4대 핵심과제는 △도시의 지속가능-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새로운 발전 전략 모색 △인구감소와 지역소멸 위기 대응을 위한 자치단체 간 협력 추진 △지역 고유한 특성을 살린 경제협력 방안 도출 △지역 연계 인프라 사업 발굴, 프로그램 개발 공동 노력이다.
민재식 기획정책관 팀장은 “앞으로 4대 협력과제 추진을 위한 자치단체 간 실무협의회를 구축하고 상생발전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이번 협약에 참여하지 못했지만 사람이 살고 싶은 지속가능한 도시를 꿈꾸는 자치단체는 추가 협약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