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코리아 세일 페스타(코세페)'가 지난 9일부터 서울 명동을 포함해 전국 주요 유통상권에서 열려 이달 말까지 대한민국 쇼핑 열기를 북돋울 예정이다.
그러나, 행사 첫날인 9일 명동 일대를 돌아본 결과, 행사 홍보 포스터가 거리 곳곳에 부착돼 분위기를 띄웠지만 다른 지역에선 쇼핑객이나 상점 종사자들조차 행사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많아 여전히 '코세페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에너지경제신문 취재기자가 코세페 첫날 오후 5시 30분께 찾은 명동 일대는 평상시보다 많은 사람이 몰리며 북적였다. 노점가게 주변은 닭꼬치와 계란빵 등 길거리 음식을 즐기는외국 관광객으로 가득찼고, 인근 SPA(제조·유통일괄형) 브랜드와 패션 플래그십 스토어 매장 등에도 소비자들로 넘쳐났다.
올해 코세페 기간 명동 일대 상점들이 특별히 구매 혜택을 강화한 것은 아니었지만, 행사 개막식이 열려 많은 시민과 외국관광객의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됐다.
실제로 개막식 홍보를 접한 시민 및 외국인들이 여느 때보다 명동 거리를 더 가득 채운 모습이었다. 노점상인 A씨는 “행사를 한다고 하니 사람들이 더 많아졌다"며 환환 표정을 지었다.
반면에 지난해 코세페 기간에 큰 재미를 보지 못했다며 올해도 큰 매출 증가를 기대하지 않는다는 상인들도 있었다. 다른 노점상인 B씨는 “지난해 행사기간에 크게 매출이 늘어나진 않았다"며 '코세페 특수'에 관심을 드러내지 않았다.
또한, 명동 중심상권에는 개막식과 다양한 홍보 덕분에 행인들에게 코세페 인지도가 높았지만, 다른 지역에선 코세페 용어나 코세페 개최 사실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같은 9일 서울역 인근 한 대형마트에서는 코세페 첫날임에도 행사를 알리는 포스터나 안내문구가 전혀 보이지 않았다.
해당 대형마트의 직원에게 올해 코세페 행사 관련 상품할인 혜택을 묻자 “자체 할인행사 위주로 하고 있다"고 답하며 다소 당황하는 모습을 보였다. 매장에서 장을 보던 소비자 역시 코세페를 알고 있냐는 질문엔 “무슨 행사인지 모른다"며 귀찮다는 반응마저 나타냈다.
코세페 행사가 민관 상생 차원에서 추진되는 소비 활성화의 장이라는 좋은 취지임에도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때문인지 유통기업이나 소비자 모두 다른 때보다 관심도가 떨어졌다는 느낌을 주었다.
코세페는 높은 물가 속 위축된 소비심리를 회복하고 내수를 확산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련 부처와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원회가 지난 2016년부터 해마다 의욕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전국 단위의 대규모 쇼핑할인 행사다.
행사에는 백화점·대형마트는 물론 편의점·슈퍼마켓·온라인쇼핑몰 등 국내 유통사와 개별업체 2600개 이상이 참여해 소비촉진 이벤트와 최대 7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정부는 코세페 행사 종료와 함께 코세페 매출 실적을 매번 발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