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수도권 서북부와 3기 신도시 창릉지구의 교통개선을 위한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사업이 국토교통부로부터 기본계획 승인을 받았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2일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했다. 3기 신도시 광역철도 중 진행속도가 가장 빠르다.
고양은평선은 경기도 고양시에서 서울시 은평구까지 총 15.0km, 총 사업비 1조 7167억 규모의 철도노선으로 오는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지난 2019년 국토교통부에서 3기 신도시 신규 택지 공급계획 발표와 함께 광역교통개선대책 일환으로 추진하는 철도사업 중 최초의 기본계획 승인이다. 이번 승인을 시작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순차적으로 착수하는 등 사업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통상 사업절차는 기본계획 수립(경기도)→ 기본계획 승인(대광위)→ 기본 및 실시설계(경기도)→ 사업계획 승인(대광위)→ 착공 및 개통(경기도) 순으로 이뤄진다.
고양은평선 건설이 완료되면 경기도와 서울을 잇는 광역철도망이 확충돼 고양 창릉지구와 은평구 등 수도권 서북부 교통 혼잡이 완화되고 출퇴근 시간을 대폭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고양은평선과 서부선이 각각 개통돼 연결된다면 고양시 화정역에서 여의도역까지 출퇴근시간이 기존 53분(환승 1회)에서 30분으로 대폭 줄어들고, 이는 김동연 경기도지사 공약 중 하나인 '광역교통망 확충으로 출퇴근시간 1시간 단축' 실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고양은평선은 2021년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친 이후 경기도에서 2022년부터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착수한 바 있다. 현재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서부선 직결을 전제로 고양은평선은 추진 중이다.
구자군 철도정책과장은 3일 “고양은평선은 3기 신도시 창릉지구 입주민 및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개선을 위한 핵심사업"이라며 “고양은평선을 통해 서북권 광역철도 축이 완성되고 지역발전과 활성화를 견인하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적기 개통에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