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고양특례시가 2일 국토부로부터 고양창릉 3기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추진 중인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에 대한 승인을 통보받았다.
고양은평선은 서울도시철도 6호선 새절역에서 창릉지구를 거쳐 고양시청을 연결하는 15km의 광역철도로, 3호선 등 환승역 3곳을 포함해 총 8개 정거장이 있다.
사업비는 17,167억원으로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창릉지구 사업시행자가 전액 부담할 예정이다.
고양은평선은 2019년 5월 국토부가 고양창릉 3기 신도시와 함께 노선계획을 발표한 뒤 올해 기본계획 최종 승인이 통보되기까지 5년6개월밖에 걸리지 않았다.
이는 해당 노선이 설치되는 고양시와 기본계획 수립 주체인 경기도, 창릉지구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적극 협업한 결과다.
경기도는 내년 상반기 설계시공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고양은평선 사업자를 선정해 2026년 착공하고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3일 “작년 서해선 개통과 올해 GTX-A 및 교외선 개통에 이어 대장홍대선과 고양은평선까지 고양시와 관련된 철도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다"며 “고양시에서 현재 계획 중인 신규 광역철도 노선들도 국가철도계획에 반영해'서울 출퇴근길 30분 시대'를 열겠다"고 말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