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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부산엑스포 지원’ 정부·재계 ‘막판 총력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26 11:07

28일 개최지 결정, 대통령·재계 총수 등 파리로 '총출동'



마지막까지 표 단속...'역대 최대 지원 패키지' 약속



이재용·최태원·정의선·구광모·신동빈 등도 '원팀' 지원사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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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을 위해 프랑스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파리 한 호텔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대표 초청 오찬에서 오찬사를 하고 있다. 연합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정부와 재계가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 지원을 위해 막판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개최지 결정이 눈앞으로 다가온 만큼 한 표라도 더 얻기 위해 대통령과 재계 총수 등이 프랑스 파리 시내를 종횡무진 누비고 있다.


◇ 범정부 차원 엑스포 지원···尹 90여개국 돌며 500여명 만나


26일 대통령실과 재계 등에 따르면 국제박람회기구(BIE)는 28일(이하 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2030 엑스포 개최지를 최종 결정한다. 대한민국 부산, 사우디 리야드, 이탈리아 로마의 ‘3파전’이다. 1차 투표에서 회원국 3분의 2 이상의 지지가 없으면 3위는 탈락하고 1·2위가 결선투표를 하는 방식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엑스포 개최지를 결정할 프랑스 파리를 찾아 23~25일 부산엑스포 막판 지원전을 펼쳤다. 이 시기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제외하고는 모든 일정을 BIE 182개 회원국 대표들을 만나는 데 썼다.

윤 대통령은 그간 정상회담과 각종 국제행사 등에서 90여개국, 500명 이상의 인사를 만나 부산엑스포 지지를 호소했다. 국빈 방문 등을 통해 직접 찾은 국가만 10여개국에 달한다. 한덕수 국무총리 역시 90여개국 150명 이상의 인사를 만나 부산이 준비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우리 정부가 엑스포지지 호소를 위해 꺼낸 무기는 ‘스토리’와 ‘경제지원’이다. 전쟁으로 폐허가 된 국토 위에 ‘한강의 기적’을 이룬 대한민국의 발전 스토리를 엑스포 유치의 동력으로 삼았다. 이는 특히 개발도상국 관계자들의 표심을 공략하는 게 효과적이었다고 전해진다. 윤 대통령은 23일 열린 BIE 대표단 초청 만찬 자리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지원 패키지를 제공할 2030 부산엑스포에서 다시 뵙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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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파리의 명소 ‘오페라 가르니에’의 대형 옥외광고에 ‘갤럭시 Z 플립5’ 이미지와 함께 부산엑스포 로고를 함께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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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최근 프랑스 파리 샤를드골 국제공항에서 부산엑스포를 응원하는 광고를 선보였다.


◇ 재계 총수 ‘총출동’ 삼성·SK·현대차·LG·롯데 ‘적극 지원’


엑스포의 경제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재계 총수들 역시 마지막까지 유치 지원에 사활을 걸고 있다. 한 총리와 함께 부산엑스포 공동유치위원장을 맡은 최태원 SK그룹 회장(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지난달부터 BIE 본부가 있는 파리에 ‘메종 드 부산’(부산의 집)이라는 공간을 마련해 장기간 상주하고 있다. 그는 각국 BIE 대사를 만나 설득하는 한편 주변국을 돌며 유치 활동을 하고 있다.

최 회장은 최근 열흘간 중남미와 유럽 7개국을 방문했을 정도로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시간을 최대한 절약하기 위해 비행기 이코노미석을 타고 이동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 6월에는 파리에서 열린 BIE 4차 경쟁 PT에 발목 부상에도 목발을 짚고 등장하기도 했다. 그동안 최 회장과 SK그룹 최고경영자(CEO)들이 직접 방문했거나 국내외에서 면담한 나라만 180여개, 고위급 인사는 900여명이 넘는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도 파리에 모였다. 이 회장은 이달 초 남태평양 쿡 제도에서 열린 태평양도서국포럼(PIF) 현장에서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과 함께 마크 브라운 쿡 제도 총리, 시티베니 라부카 피지 총리 등과 면담하고 부산엑스포 유치 지지를 호소했다. 지난 7월에도 통가를 찾는 등 틈나는 대로 해외를 오가며 부산이 준비됐다는 점을 홍보했다.

정의선 회장은 23일 BIE 대표단 초청 만찬에서 "한국의 과학기술과 K팝, K푸드에 이어 부산이 각광받고 있다"며 "28일 나오는 결과와 관계없이 한국은 각국에 대한 약속을 지킬 것"이라고 영어로 건배사를 했다.

기업들은 물심양면으로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뒷받침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파리의 국립 오페라 극장 ‘오페라 가르니에’ 대형 옥외광고에 ‘갤럭시 Z 플립5’ 이미지와 함께 부산엑스포 로고를 함께 선보이고 있다. 또 샤를드골 국제공항 입국장에서 14개 대형 광고판을 통해 부산엑스포 유치를 응원하는 광고를 집중적으로 실시했다. 파리 내 주요 매장에서도 부산엑스포 홍보 영상을 상영해 왔다.

삼성전자는 이외에도 영국 런던 피카딜리 광장, 스페인 마드리드 까야오 광장 등 유럽의 대표적 명소에서 대형 전광판을 통해 엑스포 홍보 영상을 상영하며 부산에 대한 주목도를 높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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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어스온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지사 구성원들이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응원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8개 사업 자회사 소속 9개국 사업장 구성원들이 ‘SK는 자랑스럽게 부산엑스포 유치를 지지합니다’라는 응원 문구가 쓰인 홍보물과 함께 부산을 응원하는 사진과 메시지를 보내왔다고 이날 밝혔다.

SK이노베이션 계열의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활동은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의 독려로 본격 시작됐다. 김 부회장은 지난해 SK이노베이션 계열이 엑스포 유치 지원에 힘을 보태야 한다는 메시지를 사내에 전파했으며, 이에 SK이노베이션 계열은 유치 기원 활동을 지속 펼쳐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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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부산엑스포 아트카가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 주변을 순회하며 부산을 알리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파리에서 아이오닉 6 및 EV6 아트카 10대를 투입해 운영 중이다. 이 아트카는 23일부터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과 개선문 등의 주요 명소를 비롯해 BIE 본부와 각국 대사관 인근지역 등을 순회하고 있다. 특히 개최지 선정 투표가 진행되는 28일에는 회의장인 ‘팔레 데 콩그레 디시’ 주변을 집중적으로 돌아다닐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아트카는 지난 9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 시작으로 △인도 뉴델리 G20 정상회의 △미국 뉴욕 국제연합(UN)총회 △한국 서울과 고양시 △프랑스 파리 부산엑스포 공식 심포지엄과 K-POP(팝) 콘서트 △파리 외곽 현대차그룹의 샹티이 성 BIE 대표부 초청행사 △미국 샌프란시스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장 등을 누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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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가 운영하는 부산 엑스포 홍보 버스가 프랑스 현지시간 28일 2030년 엑스포 개최지 선정을 위한 투표를 앞두고 파리의 주요 명소들을 순회하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6일부터 파리에서 랩핑(Wrapping) 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LG는 부산의 2030 세계박람회 개최를 지지합니다’는 문구가 적힌 대형 2층 버스는 파리시 외곽을 원형으로 도는 노선과 파리 시내 중심부에서 샤를-드골공항, 오를리공항을 오가는 노선 등을 다니고 있다. LG는 이밖에 파리 도심 곳곳에 300여개 광고판을 배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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