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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페이손보, 새 '휴대폰보험' 출시…수리 보장 횟수·자기부담금 직접 설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2.22 09:24

휴대폰 파손 시 수리 횟수부터 자기부담금까지 가입자가 설계



가입 후 13개월부터 5%·25개월부터 12% 할인…수리 없으면 10% 환급



심사 위한 휴대폰 진단·보험금 청구도 간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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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손해보험이 출시한 휴대폰보험.


[에너지경제신문 박경현 기자]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 통신사나 자급제에 상관없이 개인 습관에 맞춰 합리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휴대폰보험‘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수리 횟수나 자기부담금을 가입자가 직접 설계하며 가입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보험료 할인에 들어간다. 수리를 받지 않으면 보험료의 10%를 환급해주고, 휴대폰 진단·청구를 간소화 한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의 휴대폰보험은 정해진 플랜에 따라 보장 수준이 고정된 일반적인 휴대폰 파손 보험과 달리, 수리 보장 횟수나 자기부담금 비율, 이에 따른 보험료 수준을 사용자 입장에서 필요한 만큼 고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휴대폰을 한 번 사면 오래 쓰게 되는 최근 트렌드에 따라 매년 추가 할인을 제공하고, 만약 수리 없이 휴대폰을 사용했다면 보험료도 일부 돌려주는 등 기존 보험사들이 보장하지 않는 혜택도 도입했다. 카카오페이손보는 "자동 청구 알림이나 ‘안전귀국 환급금’ 등 공급자보다 사용자의 눈높이에서 먼저 혜택을 챙겨주며 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던 카카오페이손해보험 해외여행보험의 성공을 거울삼아 사용자 중심 철학을 통해 다시 한번 기존 보험의 공식을 깨는 혁신을 시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의 휴대폰보험은 통신사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가입할 수 있게 가입 대상의 범위를 넓혀 보장의 사각지대가 없도록 했다. 기존 대다수 휴대폰보험은 특정 통신사나 제조사만 가입할 수 있게 폐쇄적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 최근 늘고 있는 알뜰폰 이용자는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이 마땅치 않았다. 분납이 불가능해 한 번에 수십만 원의 보험료를 내야 하는 기존 제조사 보험이나 각종 부가서비스가 붙어 부담스러운 통신사 보험과 달리 사용자가 꼭 필요한 보장만 선택해 보험료를 매월 분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보장 범위는 사용 습관을 반영해 개인 맞춤형으로 설계할 수 있다. 휴대폰 수리가 잦은 사용자라면 월보험료는 더 내더라도 수리 시 본인 부담금을 20%까지 낮추고 수리 보장 횟수를 최대 5회까지 늘려 가입할 수 있으며, 수리 센터에 잘 가지 않는 사용자라면 자기부담금은 높이고, 보장 횟수를 낮춰 매월 부담하는 보험료를 최소화하여 부담을 덜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보장 횟수 2회, 자기부담금 20% 설정 시 보험료는 갤럭시S 시리즈 기준 월 3800원, 아이폰 프로 시리즈 기준 월 4800원의 보험료로 각각 50만 원, 80만 원까지 수리비 보상이 가능하다. 가장 빈번하게 찾는 휴대폰 액정 수리는 물론, 휴대폰 본체 파손부터 특약 가입 시 수리 불가 판정을 받은 경우까지도 보장된다.

추가적인 할인이나 환급 혜택도 탑재했다. 가입 후 13개월부터 5%, 25개월부터 12%만큼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아울러 휴대폰이 고장 나야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존 휴대폰 파손 보험과 달리, ‘애지중지 할인 환급금’을 통해 수리 없이 휴대폰을 사용했다면 냈던 보험료의 10%를 돌려받을 수 있다. ‘애지중지 할인 환급금’은 보험사 사업비의 일부를 고객에게 돌려주는 형태로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 부담한다.

보험 가입 심사를 위해 필수로 해야 하는 휴대폰 상태 진단도 간편하다. 굳이 대면으로 휴대폰을 확인하지 않더라도 비대면으로 춘식이를 따라 몇 가지 미션을 수행하면 자동으로 휴대폰 상태를 스캐닝하고 파손 여부를 확인해 보험 가입 심사가 완료된다. 최초 통화일로부터 2주 이내의 신형 휴대폰이라면 자가 진단에 앞서 단말기 정보 확인만 진행해 이러한 심사 절차도 과감하게 생략했다.

보험금 청구도 빠르고 간편하게 할 수 있다. 보험금과 ‘애지중지 할인 환급금’ 등 모든 청구는 카카오톡을 통해 터치 몇 번 만으로 가능하다. 공식 센터에서 발급받은 견적서나 수리내역서, 영수증, 통신사 가입 사실 확인서, 부가서비스 내역서 등 필요한 청구 서류도 최소한으로 줄였다. 이는 누구나 쉽게 청구하고 바로 보험금을 수령하게 하여 보험의 실질적인 효익을 늘리겠다는 취지다.

이번 휴대폰보험은 출시한지 2년 이내의 갤럭시·아이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카카오페이손해보험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채널을 추가하거나 카카오페이 보험 영역을 통해서 최초로 개통한지 4주 이내에 가입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 보험 영역은 카카오톡이나 카카오페이앱 내 ‘보험’ 영역이나 ‘전체’ 메뉴 탭 내에서 ‘휴대폰보험’을 누르면 접근할 수 있다. 자세한 보장내역과 보험료는 카카오페이손해보험 홈페이지 공시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장영근 카카오페이손해보험 대표는 "휴대폰은 우리 일상에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하는 기기로 백만 원을 호가하는 높은 가격에도 이를 보장해 주는 보험에 대한 선택권은 한정적이었다"며 "통신사나 자급제 상관없이 개인 생활습관에 맞춰 마음대로 설계하여 쓸수록 할인받고, 아껴 쓰면 돌려받는 이번 휴대폰보험을 통해 파손 걱정 없이 처음 휴대폰을 살 때 설렘을 끝까지 이어 나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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