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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XC90 |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대부분 사람들에게 자동차는 집 다음으로 비싼 재화다. 그만큼 차를 구매하는 사람들은 다양한 포인트를 다각도로 분석해 최고의 모델을 찾는다. 잘 달리고 서는 기본기는 물론이고 브랜드 감성, 안전성, 편의성, 가성비 등을 따지는 게 보통이다. 특정 제조사가 좋은 차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경우에는 많은 이들이 몰려 ‘베스트셀링카’가 탄생하기도 한다.
볼보의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XC90은 다양한 의미에서 많은 이들에게 ‘최고의 선택지’로 통하는 차다. SUV가 주는 공간감, 볼보라는 브랜드가 주는 편안함, 탄탄한 기본기와 편의성까지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안전에 대한 믿음은 더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다. 이 차를 몰던 방송인 부부가 트럭과 정면충돌했음에도 멀쩡했다는 일화는 이미 널리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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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XC90 |
볼보 XC90을 시승했다. 동생인 XC60과 묘하게 닮았지만 훨씬 남성미를 강렬하게 풍긴다. 지난 2002년 1월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통해 차가 공개됐을 당시부터 XC90은 볼보의 ‘얼굴’ 역할을 해왔다. 그만큼 예쁘고 세련됐다. 클래식한 이미지의 볼보차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데 성공한 차라는 분석이 주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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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XC90 |
외관 디자인은 ‘스웨디시 럭셔리’의 정수를 보여주는 듯하다. 굉장히 간결하지만 곳곳에 포인트가 살아있어 눈길을 확 잡는다. 볼보 측은 이 차 사이드 미러를 A필러가 아닌 도어에 장착해 운전자의 좌우측방 시야 확보에 신경을 썼다고 설명했다. T자형 헤드램프와 새로운 아이언마크가 적용된 세로 모양의 그릴은 볼보의 디자인을 상징하는 아이콘으로 진화했다. 94년 볼보 역사상 최초로 적용된 세로 모양의 그릴은 차량을 보다 중후하면서도 웅장하게 보이게 해준다. 차량 디자인 변화에 발맞춰 보다 세련된 느낌으로 변모한 아이언마크의 화살표도 그릴의 대각선에 일치시켜 그릴 전체의 디자인을 보다 일체감 있게 완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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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XC90 |
XC90의 제원상 크기는 전장 4950mm, 전폭 1960mm, 전고 1770mm, 축거 2984mm다. 팰리세이드보다 길이가 45mm 짧은데 축간 거리는 84mm 긴 정도다. 7인승 모델은 2열에 3명이 앉을 수 있도록 좌석을 구성했다. 키 180cm 성인남성 정도면 1열부터 3열까지 어디에 앉아도 불편하지 않다. 3열의 경우 무릎 아래 공간이 상당히 잘 뽑혀 편안한 여행을 가능하게 해준다.
차량 내 탑재된 인체공학적 시트는 1열과 2열 시트 높이를 모두 다르게 설치해 극장식 배열구조로 설계했다. 이로 인해 차량 내 모든 탑승자에 탁 트인 전방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보다 안락한 승차감을 즐길 수 있다. 2열 시트에는 볼보자동차가 세계 최초 개발한 어린이용 부스터 시트를 가운데 좌석에 배치했다. 충분한 레그룸 확보를 위해 앞뒤로 간격을 최대 120mm까지 조절할 수 있게 했다. XC90의 시트에는 최고급 소가죽인 나파(Nappa) 가죽을 적용하고 1열의 운전석과 조수석의 좌석에 마사지 및 통풍 기능을 탑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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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XC90 |
23년식 XC90은 한국 시장을 위해 볼보자동차코리아가 2년간 300억원을 투자해 티맵모빌리티와 공동으로 개발한 ‘TMAP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기본으로 탑재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음성을 통해 △TMAP 내비게이션 △전화 및 문자 발송 △플로(FLO) 음악 탐색 △차량 공조장치 제어 △정보 탐색 △누구(NUGU) 스마트홈 컨트롤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상당히 유용하다. 운전자 혼자 다닐 때도 전방을 주시하며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음악을 틀거나 내비게이션 목적지를 변경할 때 만족도가 높다. 자체 인공지능 시스템은 대부분 말을 알아들어 놀라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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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XC90 |
여기에 ‘볼보 카스 앱’, ‘볼보 어시스턴스’ 등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춰 고객과 차량 간의 연결성을 강화하는 서비스로 보다 강화된 커넥티드 카 경험이 가능하다.
영국의 하이엔드 스피커 바워스&윌킨스와 협업을 통해 완성한 프리미엄 오디오 사운드 시스템도 갖췄다. 기존 중음역을 담당했던 노란색 케블라 콘을 대신해 기계적 공진 상태를 완벽에 가깝게 구현하는 새로운 컨티뉴엄 콘을 탑재해 전 좌석에 보다 풍부하고 세밀한 음질을 제공한다고 업체 측은 소개했다. 또 예테보리 네페르티티 재즈 클럽을 모티브로 한 ‘재즈클럽 모드’와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도 탑재했다.
이 밖에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해 기존 모델과 달리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과 전 좌석 탑승객을 위한 USB C-타입 포트를 갖췄다. 250년 역사를 지닌 스웨덴의 명품 유리 제조사인 오레포스(Orrefors)의 크리스탈 글래스로 제작된 크리스탈 기어레버 적용을 통해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의 정체성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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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XC90 |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해 꽤 괜찮은 주행감각을 보여준다. 엔진은 최고출력 300마력, 최대토크 42.8kg·m의 힘을 낸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6.7초다.
달리는 게 꽤 안정적이다. 특히 고속에서 자세가 흔들리지 않아 만족스러웠다. 차체가 높은 편이지만 코너를 돌거나 갑작스럽게 방향을 전환할 때도 울렁거리는 느낌이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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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XC90 |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운전자가 직접 차를 몰 때보다 더 부드럽게 작동한다. 앞차와 거리를 능동적으로 잘 조율하는데다 주위 상황을 반영해 가장 안전하게 달릴 수 있도록 돕는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도로 또는 고속도로 등에서 활용도가 높았다.
가족용 차를 고민하는 이들에게는 이 차가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겠다는 총평이다.
볼보 XC90의 가격은 8720만~9650만원이다.
yes@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