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POSTECH, 포항공과대학교) 연구팀이 친환경 에너지 기술인 복사냉각의 기본 원리부터 생산 기술, 응용 분야, 최근 연구 동향 등을 담은 리뷰 논문을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사이언스(Advanced Science)'에 게재했다.
14일 포스텍에 따르면, 기계공학과 · 화학공학과 노준석 교수와 인공지능대학원 소순애 연구원(고려대 전자기계융합공학과 교수), 기계공학과 통합과정 윤주영 · 고병수 · 이다솔(연세대 의공학부 교수)씨 연구팀은 어드밴스트 사이언스 리뉴 논문에서 복사냉각 기술 연구 내용을 소개했다.
논문 내용은 복사냉각 기술 관련 기본 원리와 설계 전략, 제작 비용과 스마트 기능, 외관, 호환성 등을 모두 고려한 최근 연구 동향과 발전 수준이 포함하고 있다.
또한, 기술 상용화를 위한 과제로 현재 냉각시스템 호환에서 특정재료 의존, 인체와 자연에 유해한 화학물질 배출 문제를 언급하며 냉각기 제조에 최적화된 재료 발굴,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공정기술의 중요성을 제시했다.
이밖에 전반적인 품질과 성능, 안전 등 구체적인 표준과 규정 수립을 위해 복사냉각 시스템을 건물과 냉각 네트워크 등 기존 인프라에 통합할 수 있는 효율적인 기술 이점을 극대화시킬 것을 강조했다.
노준석 교수는 “이번 논문이 나노 기술과 광학, 에너지 등 여러 분야에서 복사 냉각을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친환경적인 이 기술을 실제로 산업 현장에 적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