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4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임병택 시흥시장 “민생민원 신속처리…동장 권한 강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14 08:46
시흥시 13일 확대공감회의 개최

▲시흥시 13일 확대공감회의 개최.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임병택 시흥시장은 13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열린 확대공감회의에서 “동 중심 행정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현장 중심 소통행정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각 동 현안 공유와 협력 강화를 위해 매달 추진하는 이번 확대공감회의에는 임병택 시장을 비롯해 실-국장, 부서장, 동장 등이 참석했으며, 동별 주요 안건과 주민소통 확대 추진계획 등을 공유했다.


이날 관내 20개 동에 접수된 도로 파손, 쓰레기 무단투기, 불법주정차 등 다양한 주민 건의사항이 제시됐고, 안건 해결을 위한 현장 중심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최근 전국적으로 도로 파임(포트홀) 발생이 급증하면서 각종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관내 도로 파임 발생 현황을 파악하고, 보수상황을 점검하는 등 시민생활 불편 해소와 안전 관리에 주력했다.


또한 시민 최접점 기관인 각 동을 주축으로 돌봄사업을 강화하며 보다 더 많은 시민에게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잠재적 돌봄 대상자 발굴에도 힘쓰기로 했다.




임병택 시장은 “무엇보다 시민 일상과 밀접한 민원을 신속하고 효율적인 해결이 가장 중요하다"며 “행정 최일선에서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대변하는 동장 권한을 강화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시민 안전, 복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혁신적인 동 중심 행정을 실현해 나가자"고 주문했다.


시흥시 13일 확대공감회의 개최

▲시흥시 13일 확대공감회의 개최. 사진제공=시흥시

한편 시흥시는 작년 4월 설치한 동장신문고를 통해 각종 생활불편 민원을 신속하게 해결하며 본청 부서 중심 민원처리에서 동 중심 민원처리로 전환을 이뤄가고 있다.


아울러 시민에게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별 돌봄SOS센터를 시행해 동 기반 보건복지 기능을 강화하는 등 동 중심 행정체제 구현에 힘을 쏟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