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이노베이트는 인공지능(AI) 플랫폼 '아이멤버'의 성능과 기능을 강화했다고 5일 밝혔다.
아이멤버는 올 초 롯데그룹에 도입된 대화형 챗봇으로, 기업 내부 정보를 학습시킨 프라이빗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룹 고객센터 운영으로 축적한 고객경험과 자체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했다. 롯데GPT, 공통 업무 도우미, 개인 챗봇(AI 비서), 시큐어 퍼블릭 AI 등 기능을 구축했다.
사용자가 질문하면 AI가 질문에 맞춰 복지제도, 경리·회계, 상품 진열, 식품위생 등 카테고리에서 스스로 답을 찾아 정보를 제공한다.
롯데는 계열사별 사업 특성에 맞춰 '아이멤버 커스텀 챗봇'을 점진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지난 6월까지 누적 사용자 약 2만2000명을 돌파했다. 회사는 이 플랫폼의 활용도와 확장성에 대한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시스템을 한층 고도화했다고 강조했다.
아이멤버 2.0은 △사용자 화면(UI)·경험(UX) 리뉴얼 △기능 중심 메뉴 개편 △롯데GPT 및 챗봇 품질 고도화 △롯데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API)센터 신설 등 전체적으로 변화를 줬다. 메뉴별 즐겨찾기, 히스토리 저장, 답변 선호도 체크, AI 성우 등 신규 기능도 추가해 편의성을 높였다.
AI 모델 또한 기존 라마2에서 최신 버전인 라마3로 변경됐고, 미스트랄(Mistral)·솔라(Solar)·큐원(Qwen) 등 오픈소스 AI를 다양하게 활용해 답변율과 정확도를 높였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롯데이노베이트는 향후 아이멤버 커스텀 챗봇을 더 고도화해 연내 개인 맞춤형 AI 플랫폼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한편 롯데는 신동빈 회장이 미래 먹거리로 AI를 낙점함에 따라 그룹 차원의 대대적인 AI 전환(AX)에 나서고 있다. 신 회장은 올해 초 신년사에서 “이미 확보된 AI 기술을 활용해 업무 전반 AI 수용성을 높이고 생성형 AI를 비롯한 다양한 부문에 기술투자를 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