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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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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IT 먹여살린 클라우드… 하반기도 수요 증가에 기대감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13 15:19

산업계 AI 본격 확장·공공부문 네이티브 전환 영향

MS發 IT 대란 여파로 국내 기업 이중화 수요도 기대

업계, 하반기 관련 사업 고도화…고객 확장 주력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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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KT·NHN클라우드의 2023년~2024년 매출 추이 그래프.

클라우드가 국내 정보기술(IT) 업계의 핵심 수익원으로 떠오르고 있다. 생성형 인공지능(AI)의 활용 범위 확장이 인프라 수요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반기 공공 클라우드 전환과 AI 사업 확대 기조를 토대로 성장폭을 키울 전망이다.


1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따르면 국내 주요 클라우드서비스기업(CSP)으로 꼽히는 네이버·KT·NHN클라우드의 올 2분기 매출이 나란히 성장했다.


네이버클라우드의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1246억원으로 매출을 올려 전년 동기(1045억원) 대비 19.23% 증가했다. 전 분기(1170억원) 대비로는 6.5% 상승하며 3사 중 가장 높은 실적을 이끌어냈다.


같은 기간 KT클라우드는 매출 1801억원으로 전년(1520억원) 동기보다 18.49% 성장했다. 주요 사업부문의 고른 성장과 고객 기반 사업 확장에 힘입어 전 분기(1733억원) 대비로도 약 4%가량 상승했다. NHN클라우드와 두레이, 테코라스 등이 포함된 NHN의 기술 부문 매출은 98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934억원)보다 4.7%, 전 분기(951억원)보다 3% 증가했다.


국내 IT서비스업체 빅3으로 꼽히는 삼성SDS와 LG CNS도 클라우드 사업이 실적을 견인했다.




삼성SDS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3조3690억원, 영업이익 2209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4%, 7.1% 증가한 수치다. 이 기간 클라우드 사업 부문 매출은 25.1% 늘어난 5560억원이었다. 같은 기간 LG CNS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5.6% 증가한 1조4496억원, 영업이익은 21% 오른 1377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들의 실적 성장 요인은 AI 및 공공부문 수요 증가로 요약된다. 네이버는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를 탑재한 기업용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뉴로클라우드'의 순조로운 납품과 통합 업무 플랫폼 라인웍스의 유료ID 및 월간활성이용자수(ARPU) 증가세에 힘입었다.


삼성SDS 역시 생성형 AI를 위한 구독형 그래픽처리장치(GPU) 서비스 확대가 클라우드제공사업(CSP)와 클라우드관리(MSP) 분야의 고른 성장세로 이어졌다. LG CNS도 계열사의 전사적자원관리(ERP) 구축 프로젝트와 클라우드 용역 증가로 실적을 올렸다.


NHN은 공공부문 예산 증가와 함께 광주 국가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매출이 본격 반영되기 시작한 영향이다. KT 역시 공공 부문 고객들의 상품 재계약과 데이터센터 신규 고객사 입주, DBO(설계·구축·운영) 사업 확대에 힘입어 매출이 상승했다.


여기에 최근 미국 사이버 보안 소프트웨어 업체 크라우드스트라이크 오류로 인해 발생한 전 세계 정보기술(IT) 대란으로 국내 기업의 클라우드 이중화 수요가 늘고 있는 것도 실적을 이끄는 요인으로 꼽힌다. 당시 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 단품을 사용하는 중소기업의 피해는 컸던 반면, 다수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같이 이용한 대기업은 피해 규모를 줄일 수 있었기 때문이다.


김동훈 NHN클라우드 대표는 지난 6일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관련 문제가 발생했을 때 국내 클라우드 기업이 글로벌 기업보다 훨씬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 관련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 기업들이 신성장동력으로 AI를 낙점함에 따라 클라우드 수요는 지속 증가할 전망이다. 여기에 정부가 2030년을 목표로 공공 부문 클라우드 시스템의 네이티브 전환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점도 호재로 꼽힌다.


이와 관련 IT서비스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 기업들이 외산 클라우드를 선호했던 이유는 보안 수준이 높기 때문이었는데 이번에 그 공식이 깨지면서 멀티 클라우드의 중요성이 커졌다"며 “하반기는 클라우드 사업을 고도화해 계열사 뿐 아니라 외부 고객 확보에도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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