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첨단항공모빌리티(AAM) 상용화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기 위해 형식 승인과 감항 인증, 인력 양성에 대한 과감한 규제 완화와 행정․재정적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는 한국프레스센터 서울클럽홀에서 '제3회 우주항공 리더 조찬 포럼'을 K-우주항공정책포럼과 공동으로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발표자로 나선 허희영 한국항공대학교 총장은 '첨단항공모빌리티 상용화의 성공 조건'을 주제로 한 특강을 진행했다.
허희영 총장은 첨단 항공 모빌리티(AAM)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사업자·노선 선정, △교육 훈련·인력 양성, △행정·재정적 지원 등 종합적인 정책 지원책을 마련하는 동시에 초기에는 군을 포함한 정부·지자체·공공 기관이 먼저 발주해 시장 수요를 창출하는 노력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총장은 “국토교통부는 2025년부터 첨단 항공 모빌리티를 상용화 하겠다는 K-UAM 로드맵을 내놨지만 달성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최소한 3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상용화 시기를 단축하기 위한 다각적인 종합 대책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우주항공산업의 세계적 화두는 우주 분야의 경우 우주 경제, 항공 분야의 경우 첨단 항공 모빌리티(AAM),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며 “우리나라에서도 AAM의 상용화 시기를 얼마나 단축시키느냐에 항공 제조업과 교통 인프라 선진화가 달려 있다"고 말했다.
허 총장은 “최대 걸림돌인 인증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유연한 접근이 요구된다"며 “중장기적으로는 국내 독자 기준을 마련하되, 단기적으로는 미국이나 유럽의 인증 체계를 검토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정부가 추진 중인 실증 사업의 일부 단계를 운항 증명으로 간주하는 등 행정 지원도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김민석 항공우주협회 부회장은 “대한민국 우주항공산업 백년대계의 시작인 우주항공청이 곧 출범 100일을 맞이한다"며 “이를 비롯한 정부 각 부처와 지자체가 AAM 산업 생태계 구축에 다각적인 지원책을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개진했다.
이어 “협회도 본 포럼을 통해 우주항공산업 최신 동향과 인사이트를 지속 제공할 뿐만 아니라 우주항공산업의 현실을 고민하고 미래를 위한 대안을 찾는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부연했다.
이대성 항공안전기술원장은 질의응답 시간에 “미국·유럽의 기준을 종합 분석해 마련 중인 국내 인증 체계를 이르면 10월 경 시범 적용할 예정"이라며 “2025년 말 혹은 2026년 초에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적 선도 업체들의 AAM 시범 서비스에 뒤처지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