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17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이태민

etm@ekn.kr

이태민기자 기사모음




LGU+ 똑똑해진 U+tv 선봬 “AIPTV 차별화된 경험 제공”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9.03 15:10

IPTV 서비스에 미디어 에이전트 적용…콘텐츠 추천 단위 세분화
AI큐레이션·자막 등 새 기능 제공…시청 환경 개선·몰입도 높여
고객 이탈 방지에 초점…“특화 서비스 발전시켜 수익모델 개발”

유플1

▲김지혁 LG유플러스 LSR/UX담당, 정진이 미디어사업트라이브장, 박찬승 홈니버스그룹장, 이민홍 홈서비스개발랩장, 조현철 데이터사이언스랩장(왼쪽부터)이 3일 용산사옥에서 진행된 'IPTV AX 전략'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갖고 있다. 사진=이태민 기자

LG유플러스가 인터넷TV(IPTV) 서비스에 생성형 인공지능(AI) '익시(ixi)' 기반 에이전트를 적용한다. AI를 활용해 고객의 시청 이력을 분석하고,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해 AIPTV(AI+IPTV)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는 3일 용산사옥에서 'IPTV AX 전략'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기술이 적용된 U+tv의 새 기능을 소개했다. 기존 출시된 유사 서비스와의 차별화 지점으로는 '세분화'를 꼽았다. 경쟁사들이 주로 콘텐츠 추천만 하는 것과 달리 구독·실시간 상품 추천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 시청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미디어 에이전트는 △AI큐레이션 △AI자막 △익시 음성챗봇 등 3가지 신규 AI 기능을 제공한다.


AI큐레이션은 고객별 취향과 시청 패턴에 맞춰 콘텐츠 및 월정액 상품을 제안하는 기능이다. 시청 이력을 기반으로 '추천' 섹션에서만 콘텐츠를 제안했던 기존 개인화 기능과 달리 고객 행동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고객이 콘텐츠를 검색하면 유사 콘텐츠를 찾아내 홈 화면에 추천 콘텐츠 형식으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정진이 미디어사업트라이브장(담당)은 “제공하는 콘텐츠가 워낙 많다 보니 개인화 추천 기능을 필요로 하는 고객들이 많았다"며 “그러나 추천 사유를 정확히 알 수 없으니 썸네일만 보고 지나치거나 모바일로 기본 정보를 다시 검색해야 돼 번거롭다는 반응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해당 기능의 핵심은 반응형 추천이다. 생성형 AI가 장르, 등장인물, 줄거리, 감독 등 고객의 시청 이력을 분석해 맞춤 콘텐츠를 추천하고, 콘텐츠 하단의 문구를 통해 고객별로 추천 이유를 설명한다.


올 연말부터 서비스하는 것을 목표로 익시젠을 활용한 '대화형 탐색'도 개발 중이다. 고객이 자녀·연인 등 함께 시청하는 사람이나 장소, 현재의 기분·감정 등 주변 상황을 AI에 이야기하면 그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해준다는 설명이다.


정 담당은 “이미 극장이나 다른 플랫폼에서 본 콘텐츠 등에 대한 대화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친구처럼 찾아드리려 한다"며 “개발이 완료되면 지금보다 디테일하게 고객 맞춤형 추천 콘텐츠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유플2

▲LG유플러스가 3일 서울 용산사옥에서 생성형 AI '익시'를 적용한 미디어 에이전트 기능 'AI 큐레이션'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이태민 기자

국내 IPTV 최초로 온디바이스를 적용한 AI 자막 기능도 도입했다. AI가 콘텐츠 음성 정보를 추출하고 10여분만에 자막을 자동 생성한다. 화면에 나오는 글자와 자막이 겹칠 경우, 온디바이스 AI가 자동으로 자막 위치를 변경해 가독성과 몰입도를 높였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내부 테스트 결과 정확도는 98%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현재는 오픈AI의 거대언어모델(LLM)을 적용했지만 향후 익시로 업그레이드해 제공할 예정이다.


이민홍 홈서비스개발랩장은 “넷플릭스의 경우 이 과정이 수작업으로 이뤄지는데, AI 자막의 경우 기존보다 자막 생성 속도를 줄이고, 관련 비용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향후 해외 드라마에 영어 자막을 제공하는 것도 준비 중이다. 다만 콘텐츠 공급사(CP) 등과 추가 협상이 필요해 협의 중인 단계"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내 IPTV 최초로 24시간 질문에 답변하는 '익시 음성챗봇'도 선보였다. 고객이 불편사항이나 궁금한 사항을 리모컨을 통해 음성으로 문의하면 AI가 바로 해결하는 기능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 기능들을 통해 당장의 수익화보다는 코드커팅(유료방송 가입 해지)으로 인한 고객 이탈을 막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박찬승 홈니버스그룹장은 “가전·모바일 등 여러 분야에서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AI 기술을 도입하고 있는데, 그런 차원에서 고객들의 시청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준비한 것"이라며 “AI 에이전트 적용 범위를 넓히면서 고객 특화 서비스를 발전시키고, 이 과정에서 수익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