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업이 지난해 주요 산업 세계 상품·서비스에서 1위를 차지한 분야가 미국과 중국, 일본에 이어 세계 4위라는 분석이 전해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10일 2023년 주요 상품·서비스 시장점유율 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조사에서 한국 기업은 71개 분야 가운데 D램 반도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낸드플래시 반도체, 초박형 TV 4개 품목에서 세계 정상에 올랐다.
4개 품목 모두 삼성전자가 2022년에 이어 1위를 유지했다.
그러나 한국 1위 품목은 2022년 조사 때 6개에서 2개 줄면서 국가별 순위도 3위에서 4위로 한 계단 내려갔다.
이 기간 스마트폰에서는 삼성전자가 미국 애플에, 조선에서는 HD현대중공업이 중국선박집단유한공사(CSSC)에 밀려 2위로 내려갔다.
미국은 지난해 전체 조사 분야 3분의 1이 넘는 26개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중국이 17개로 2위, 일본은 10개로 3위에 각각 올랐다.
일본은 2022년 조사에서는 한국과 함께 6개로 공동 3위였다. 그러나 지난해에는 1위 분야를 4개 늘리며 단독 3위를 차지했다.
일본은 새로 조사 품목에 포함된 반도체 재료 5개 중 포토레지스트(감광제) 등 3개 품목에서 1위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미국이 전기차(테슬라)와 스마트폰·태블릿PC(애플), 생성형 인공지능(AI)(오픈AI) 등에서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은 전기차 필수 부품인 차량용 리튬이온 배터리(CATL)와 이동통신 인프라(화웨이), 냉장고·세탁기(하이얼) 등이 1위였다.
일본 기업은 자동차(도요타자동차)와 CMOS 이미지 센서(소니) 등에서 1위를 가져갔다.
닛케이는 “중국 기업의 공급망 지배가 태양광 패널과 풍력 발전기 등 재생에너지 분야로 확산하고 전기차 분야에서도 중국의 존재감이 크다"고 짚었다.
아울러 “미국과 유럽이 중국에 대해 관세 면제 조치 종료 등으로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