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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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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2.0] 현대차그룹 年 100만대 관세 예고…조지아 공장이 ‘생존 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1.07 14:53

‘관세신봉자’ 트럼프 당선에 현대차그룹 ‘긴장’

현대차·기아 합산 최대 월 6000억원 납세 위기

현지생산 중요도 커지며 ‘HMGMA’ 역할 막중

HMGMA 가동해 급증한 HEV 수요 적극 대응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조감도.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조감도.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의 미국 조지아주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공장(HMGMA)'의 역할이 막중해졌다. '관세신봉자' 트럼프의 미국 대선 승리로 인해 '현지 생산'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조지아 공장의 가동을 최대한 앞당겨 현지 생산 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미국 내 증가한 하이브리드차 수요에도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대선에서 승리한 트럼프 당선인은 모든 수입품에 보편적 기본관세 10~20%를 부과할 것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현행 2.5% 대비 큰 폭의 상승률으로 북미시장이 최대수출국인 현대차그룹 입장에선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다.


특히 트럼프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폐지'를 외칠 정도로 전기차에 부정적인 인물이기 때문에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산업도 적지 않은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조희승 iM증권 연구원에 따르면 트럼프가 공약대로 수입품에 대해 10~20%의 관세를 부과할 경우 현대차는 월 2000억~4000억원, 기아는 월 1000~2000억원의 세금을 내야한다. 이는 현대차의 파죽지세를 멈추기에 충분한 액수다.




이에 현대차가 집중하고 있는 것은 '현지생산'이다. 현지 생산 비중을 최대한 늘려 막대한 관세를 조금이라도 덜 내야하기 때문이다.


현재 현대차와 기아는 북미 지역에 각각 1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는 앨라배마주에 연 36만대 생산이 가능한 공장을, 기아는 조지아주에 연산 34만대 능력을 갖춘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도합 약 70만대의 현지생산 능력을 갖고 있지만 최근 급증한 북미 판매량과 비교하면 이는 부족한 수준이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미국에서만 165만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전년을 기준으로 약 100만대는 미국이 아닌 다른 공장에서 들여오고 있는 것으로 트럼프의 '관세 철퇴'에 노출된 물량이다.


이에 현대차그룹의 새로운 생산기지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공장(HMGMA)'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공장'은 연산 30만대 능력을 갖춘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생산 특화 공장이다. 올해 말 본격 가동될 예정으로 아이오닉 5, 아이오닉 9 등 전기차 모델과 하이브리드 차량이 생산될 예정이다.


이처럼 현대차그룹은 기존의 약 70만대 현지 생산 능력에 신공장의 30만대 생산량까지 더해 트럼프의 관세 폭탄을 어느 정도 회피할 전략이다.


특히 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HMGMA의 '하이브리드차' 생산 능력이다. 최근 하이브리드차는 국내를 넘어 미국 등 세계 곳곳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차 3분기 실적발표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차 판매는 전체 판매량 중 약 13%를 차지한다.


기존 미국 공장들은 내연기관 생산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하이브리드 생산이 어려웠는데 HMGMA가 본격 가동되면 이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하이브리드차 판매는 내수, 미국, 유럽 등 모든 시장에서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HMGMA 가동을 통해 하이브리드 공급이 부족한 북미 시장에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HMGMA는 현재 초기 가동을 시작했다. 현대차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달 3일부로 가동을 시작해 생산에 돌입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HMGMA의 생산 물량이 아직 많진 않지만 점진적으로 속도를 높여 연내엔 공장 가동을 정상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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