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형 증권사들의 유튜브 채널이 올해도 성과를 내고 있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겨냥한 콘텐츠 개발로 구독자 200만을 돌파했고, 정보 제공 서비스를 넘어 고객 확보와 기업 이미지 제도 등의 긍정적인 효과도 나타나고 있단 평가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업계 최초로 유튜브 구독자 200만명을 달성한 삼성증권 '삼성 POP'의 현재 기준 구독자 수는 212만명이다. 삼성증권 유튜브 채널은 작년에 키움증권과 미래에셋증권보다 뒤 늦게 골드버튼(구독자 100만)을 획득했지만, 현재는 선두를 달리고 있다.
삼성증권은 숏폼 콘텐츠를 활용 중이다. 특히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관련 숏폼 드라마의 인기가 많다. 최근에는 ISA 가입자수 업계 최대 '백만'을 강조하기 위해 재미있는 숏폼 콘텐츠로 메시지를 전달했다. 해당 콘텐츠는 조회수 151만뷰를 넘어섰다. 삼성증권의 누적 조회수는 무려 2억2029만건을 기록 중이며, 이 또한 업계 선두 기록이다.
증권업계 구독자수 2위는 NH투자증권의 유튜브 채널인 '투자로그인 by NH투자증권(이하 투자로그인)'이다. 투자로그인은 구독자 수가 이달 200만명을 돌파, 현재 기준 204만명이 됐다. 작년 4분기 100만명을 넘어섰는데, 1년 만에 100만명이나 늘어난 것이다.
NH투자증권은 초보 투자자들 위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다. '떡상메이트'와 '좋은일잘러' 등 2030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한 콘텐츠를 내놓았고, 배우 정혁이 출연하는 시크릿주주가 크게 인기를 끌면서 구독자가 크게 늘어나기도 했다.
키움증권의 유튜브 '채널K'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키움증권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는 172만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152만명) 대비 20만명 늘어났다. 누적 조회수는 현재 9904만건을 기록 중이다. '채널K'는 지난 2021년 3월 19일 증권사 최초로 골드버튼을 획득한 증권사 유튜브 채널이기도 하다.
키움증권은 실전 투자에 대한 콘텐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키움영웅결정전'을 매일 오전 8시 45분, 오후 1시, 오후 11시 총 3차례에 걸쳐 대회 분석과 상위랭커 매매를 중계하기도 했다. 또 투자 고수의 노하우를 인터뷰로 들어보는 '실전 트레이더' 등의 콘텐츠도 보유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의 '스마트머니'도 구독자가 크게 증가했다. 스마트머니의 구독자는 현재 174만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136만명)보다 38만명 늘어났다. 누적 조회수는 2억348만건으로 조회수로는 증권사 중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 유튜뷰 채널에서 젊은층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은 웹드라마 시리즈다. 현재 '웹드라마 시즌4 너에게 보내는 미래'가 업로드 되는 중이다. 퇴근에는 미래에셋증권은 '아직도' 시리즈 숏츠 영상을 출시해 MZ세대의 관심을 받기도 했다.
하나증권은 최근 유튜브 채널인 '하나TV'를 전면 개편했다. MZ세대 고객들을 위한 공감형 콘텐츠를 추가 확대하기 위해서다. 하나TV의 구독자는 20만7000만명으로 전년 같은 달(10만8000명) 대비 10만명 가까이 늘어났다. 현재 가장 큰 관심을 얻고 있는 콘텐츠는 '모두의 해답소'다. 지난 8월 론칭한 하나증권의 디지털 광고캠페인 '해답하라, 하나증권' 시리즈 광고와 연계해 일상과 투자에 관한 공감과 해답을 유쾌하게 풀어냈다.
이 밖에 KB증권의 깨비증권 마블TV 구독자 수는 52만7000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29만5000명) 대비 23만2000만명 증가했다. 신한투자증권 알파TV도 현재 기준 구독자 19만2000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작년 11월에는 14만2000명 수준이었다.
업계에서는 각 증권사별 콘텐츠가 자리를 잡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간 전문 인력을 늘려온 만큼 각 사별 특색 있는 콘텐츠 발굴이 지속될 것이란 분석이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 변동성 장세에서 투자심리 불안이 지속됐지만 MZ세대의 증시 접근성을 높이고 브랜드 인지도 제고도 확보했했다"며 “올해도 내년 콘텐츠를 위해 전문 인력을 지속 채용하고 있는 추세인 만큼 유튜브 채널을 통한 광고 효과 고객 유입 등의 전략이 지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