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보편관세 공약을 시행한 결과 한국에 20%의 관세가 부과될 경우 현대차·기아의 영업이익이 19%까지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다만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25% 관세 등을 부과하는 수준에 그친다면 수익성이 크게 줄어들지는 않을 것으로 관측됐다.
1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신용평가사 S&P글로벌은 최근 '자동차 업계, 트럼프의 자동차 수입 관세에 대해 대비하다'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관측했다.
S&P글로벌은 보고서에서 트럼프 당선인이 최근 발표한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25% 관세 부과에 더해 유럽 및 영국에서 수입되는 소형차(중량 7500kg 이하의 승객·화물용 차량)에 20%를 관세를 매길 경우 유럽 및 미국의 자동차 업체의 현금창출능력(EBITDA)가 최대 17%가 줄어들 수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업체별 거래 규모와 도매가격, 지역적 거점 등에 따라 추산한 결과 제너럴모터스(GM), 볼보자동차, 재규어랜드로버(JLR), 스텔란티스의 EBITDA의 20% 이상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봤다. 또 폭스바겐과 도요타는 10~20%, BMW와 벤처에 대해 10% 미만의 리스크를 예상했다.
현대·기아차에 대해서는 캐나다·멕시코 등에 대한 트럼프 2기 정부의 관세 정책에도 2% 미만의 EBITDA 영향이 예상된다면서 '관리 가능(manageable)'하다고 봤다. 이는 현대차·기아의 경우 멕시코에서 K4와 투싼 모델만 생산하고 있어 영향이 크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같은 이유로 멕시코에서 타코마만 생산하는 도요타에 대해서도 EBITDA 감소 리스크를 10%로 보면서 이 역시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도요타의 경우 라브4와 일부 렉서스 모델을 캐나다에서 생산하고 있어 이에 따른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한국에서 미국으로 수입되는 제품에 20%의 관세가 부과될 경우 현대차·기아는 최대 19%의 EBITDA 감소 리스크가 있다고 전망했다.
앞서 트럼프 당선인은 미국 내 일자리를 지키겠다며 모든 물품에 대해 10% 내지 20%의 관세를 부과하는 이른바 '보편 관세'를 대선 공약으로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