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국회 문턱을 통과하지 못하면서 정치적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외식 시장에도 적잖은 혼란이 예상된다.
소비 위축이 극대화되면서 당장에 대목 실종 등 사업 타격이 불가피해진 데다, 그간의 정부 노력에도 내려갈 기미가 없던 외식물가마저 상승 가능성을 부추길 수 있다는 평가가 뒤따른다.
7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소비자 구매력이 낮아질 것을 염려해 지난 2016년 탄핵정국 당시 매출 추이를 살펴보며 대응 마련에 고심하는 분위기다. 비필수재에 속하는 외식 특성상 경기 변동에 더욱 취약한 점을 고려하면, 탄핵 국면이 장기화 될 경우 지갑을 여미게 되는 최우선 소비 품목일 것이란 우려에서다.
한 외식업체 관계자 “박근혜 전(前)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가결됐음에도 그해 말 전후로 매출이 쪼그라들었다"면서 “8년 전과 마찬가지로 정치적 불안이 고조된 상황에서 현재로선 어떤 대응책을 세우기도 막연하고 상황만 예의주시하는 것이 전부"라고 설명했다.
특히, 업계 성수기로 꼽히는 연말연시 특수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란 목소리가 높다. 크리스마스·망년회·송년회 등 모임이 많은 시기 특성상 소비자 지갑이 열리는 대목인데, 예상치 못한 매출 저조현상을 우려하는 외식업계 의견이 많다.
윤 대통령 탄핵안 가결 시 정국 불안 요소가 일부 해소되면서 연말 분위기를 되찾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았으나, 이마저도 꺾인 것이다.
저렴한 가격대의 한 끼 대용식 등을 판매하는 외식업체는 돌발 변수에도 수요 변동이 비교적 크지 않은 반면, 연말연시 객단가가 큰 메뉴 선호도가 높은 만큼 패밀리 레스토랑 등의 매출 타격이 예상된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 패밀리 레스토랑 운영사 관계자는 “아직 대규모 예약 취소 등이 발생하고 있지 않으나, 향후 영업에 차질 빚지 않도록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면서 “프로모션·혜택 등을 보다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탄핵 정국의 소용돌이에 휩쓸리면서 좀처럼 꺾이지 않는 외식 물가의 하방경직성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현재도 전체 물가 상승률이 둔화세인 반면, 체감물가 지표인 외식 물가 상승률은 여전히 강세로 괴리가 큰 상황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외식물가 상승률은 2.9%로, 석 달 째 2% 중후반대에 머무르고 있다.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대로 정부의 물가 안정 목표치인 2.0%을 밑도는 점과 비교하면 더욱 대조적이다.
그동안 정치권에서 경제 핵심 지표로 '물가 안정화'를 앞세워 외식 시장에 직·간접적 개입마저 나섰던 점을 고려하면, 이마저도 국정 혼란에 동력이 사라져 수포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다는 전문가 의견도 나온다.
최철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는 “외식 수요 측면에서 경기 침체에 따른 가계 소비통제가, 공급 측면에서 조기 은퇴에 따른 시장 과잉 진입이 지속돼 왔다"면서 “정치권에서 이 같은 민생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왔으나, 여야 대치 과정에서 확대된 경제 불안정성에 더해 탄핵 과정에서 정쟁 심화로 뒷전으로 밀린다든지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