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이 출시 1년 만에 월간활성이용자수(MAU) 250만명을 기록했다. 내년 자사 쇼핑 서비스 내 스트리머 굿즈 판매, 콘텐츠 제작 지원 횟수 확대 등 스트리머의 성장 지원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16일 네이버에 따르면 치지직은 지난달 기준 파트너 스트리머를 약 148명 확보했다. 누적 방송 송출수는 482만건으로 집계됐다.
서비스 초기 카페·페이 등 자사 서비스와의 연계를 강화해 시너지를 낸 점이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실제 숏폼 서비스 클립과 연계한 결과, 지난달 클립 재생 수와 생성 수는 전달 대비 각각 82%, 7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 서비스 고도화 로드맵도 공개했다. 스트리머 수익 창출 다각화를 위한 기능을 고도화하는 한편,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책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치지직은 스트리머 채널과 스마트스토어를 연동해 스트리머가 제작한 굿즈를 팬들에게 손쉽게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방송 내에도 스마트스토어 상품 구매 링크를 연결할 수 있게 된다.
구독 상품 혜택도 개편된다. 2티어 구독 상품을 선택한 이용자에게도 별도 표기를 통해 구독자 인증 효과를 높일 방침이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콘텐츠 제작 지원 프로그램 지원 대상을 치지직 파트너 스트리머뿐 아니라 프로 등급 스트리머로 넓힌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소규모 기획도 빠르게 콘텐츠로 제작하고자 하는 스트리머 측 제안을 수렴해 1인당 최대 3000만원씩 연 4회 지원했던 기존 프로그램을 연간 최대 6회까지 신청 가능하도록 개편한다. 음악을 소재로 한 버추얼 뮤지션의 데뷔 쇼케이스 관련 콘텐츠 제작 지원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리그 형식 게임 대회도 공식 신설·운영하며 자체 공급 즐길거리를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