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이 국내·외에서 성장동력을 높이려는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지속적인 투자를 위한 조치도 취하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은 최근 단기차입금 총액 한도를 기존 9700억원에서 1조7700억원으로 늘렸다. 증액된 8000억원은 지난해말 연결 기준 자본의 19.79%에 달하는 수치다.
3분기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3083억원)이 전년 동기 대비 1900억원 가까이 줄었으나, 영업이익 증가세와 4조원에 육박하는 자본이 있는 만큼 외형 성장에 나설 수 있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부채비율도 133% 수준에 머물고 있다.
CJ대한통운은 공시를 통해 “운영자금 조달 및 유동성 확보가 목적"이라며 “단기차입금 발행한도를 사전 승인하는 목적이며, 실제 증가 결정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부문별 경쟁력 향상에 필요한 자금조달을 원활하게 만들겠다는 행보로 풀이된다. 국내에서는 택배 멀티 포인트(MP) 설비 구축을 진행 중이다. 이는 소형 택배 상품을 분류하는 자동화설비로, 2026년까지 452억원에 달하는 추가 투자가 진행될 예정이다.
CJ대한통운은 물류 인프라 구축과 영업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구상으로, 장성복합물류터미널 신축에 소요되는 비용도 아직 2000억원 가량 남아있다.
택배·이커머스 부문의 경우 내년부터 주7일 배송시스템 '매일 오네'를 도입한다. 이 과정에서 택배 기사들의 수입 감소가 없는 주5일 근무제도 병행하는 만큼 부담이 늘어날 수 있지만, 쿠팡의 공격적인 행보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글로벌 부문은 실적 개선이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다. 글로벌 부문은 올 3분기 매출이 1조원을 돌파하면서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6%를 넘어섰다. 매출은 택배·이커머스 부문(8982억원)과 계약물류(CL)부문 7684억원을 상회하지만, 영업이익률은 이들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다만, 초국경 전자상거래(CBE) 물량 확대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 성장세가 크다는 점에서 향후 확보할 자금이 글로벌 부문에 집중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CJ대한통운은 600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들여 미국 북동부 지역 거점을 마련하고 있다. 일리노이주에는 2026년 2월까지 3만1000평 규모의 상온창고를 건설한다. 소비재 보관·창고·운송(W&D) 물류를 확장하겠다는 것이다.
뉴욕주에도 6000평에 달하는 상온창고를 짓는 등 국내 수출기업의 현지 시장 내 물류 수요를 잡겠다는 방침이다. 이들 창고는 한국해양진흥공사 투자 유치에 기반한 미국 거점 구축 프로젝트다.
최근 조지아주에 2만4904㎡ 규모의 콜드체인 물류센터도 오픈했다. 이는 급속 냉동 시스템을 활용해 냉동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미국 냉동 가금류 최대 생산지와 연결된 것도 강점이다.
인도에서도 W&D 거점 기반 사업을 늘린다는 목표다. 커머스 등 중동지역 수요 공략을 목적으로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공항 통합물류특구에 일일 1만5000상자급 글로벌 권역 풀필먼트센터(GDC)도 만들고 있다.
다만 차입금 의존도가 불어나는 것은 리스크로 불린다. 9월말 차입금은 2조1402억원으로 지난해말(약 1조8500억원) 대비 급증했다. 순차입금 비율도 같은 기간 35%에서 41%로 커졌다. 여기에 최대 8000억원의 차입금이 더해지면 재무건전성 악화를 피하기는 어렵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방산·2차전지·액화수소 등 고부가 물류 포트폴리오도 늘리는 만큼 선제적인 자금 확보 창구를 마련하려는 조치로 보인다"며 “무인이송로봇 활용을 비롯한 자동화율 향상 및 3자물류(3PL) 수주 확대가 이뤄지면 현금흐름이 개선돼 부담이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